부동산 정보/부동산 이야기

[스크랩] 부동산 중개업 성공노하우-NO 4

복돌이-박 창 훈 2010. 4. 1. 16:59

부동산 중개업 성공노하우-NO 4

 

하나의 도시 내에서도 해당지역의 발전성숙 정도를 중심으로 유 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로 나눌 수 있다.

서울의 경우 노년기에 해당하는 가회동. 효자동. 삼청동 등은 전통과 품위는 있으나

주민들의 전 출입이 거의 없는 쇠퇴지역에 해당한다. 이에 비해 일산. 분단 등은 청년기에

수지. 용인 등은 유 소년기에 속한 지역이라 해도 좋을 것이다.  

 

따라서 가장 거래가 활발한 곳은 개발초기 단계인 수지. 용인이고

다음이 안정기에 접어든 일산. 분당이다 .

그러므로 사무실 입지선정에 있어서 유 소년기나 청년기에 속하는 지역을 선택해야 성공할 확률이 높다.

원론적으로는 입지를 선정함에 있어서 중개업체는 마케팅활동을 집중시킬 표적시장을 지역별로

부동산의 유형별로 세분화해야 효과적이다.  

 

중개업체가 영업활동을 특화시키는 지리적 시장은 소도시에 있어서는 그렇게 중요한 의미가 없다.

소도시의 경우 대부분의 중개업체는 전체지역을 하나의 시장으로 하기 때문이다. 그

러나 인구가 10만 이상인 중. 도시부터는 중개업체는 자신들이 표적시장으로 공략할 지역을 설정해야 한다.

중개업체는 일반적으로 영업 지역을 지나치게 넓게 잡는 경향이 있는데

지역이 너무 넓으면 해당 사무소에서 멀수록 수임 부동산의 수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

 

대도시지역은 개별지역마다 특이한 지역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업체가 전문으로 하는 부동산의 유형과

그 지역 자체에 대한 전문가가 되기 곤란하다.

 

규모가 크고 권위가 있는 중개업체는 모든 종류의 부동산을 위급할 수 있다.

그러나 신규업체는 가장 자신 있는 특정 유형의 부동산을 전문영역으로 하여 여기에 전력투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경험을 쌓고 성장함에 따라 그 취급범위를 점차 확대해 가는 것이 순리이다.

 

신규업체나 신장 개업하는 중개사는 초기에는 주택,

특히 아파트 매매전문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므로 사무실은 대규모 아파트 단지에서 출발하는 것이 안전하다.

이런 단지에서는 최소한 기본적인 수요는 항상 일어나고 초보자에게도 소수의 손님이지만 고객이 찾아오기 마련이다. 

주택시장 특히 아파트 시장은 다른 부동산에 비해 그 범위가 넓고 규모도 크다.
그리고 모든 주택소유자나 내 집 마련 대기자가 고객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주택매매의 고객들은 특정업체나 특정중개사만 고집하는 경향이 약하기 때문에 새로운 업체라 할지라도

매물을 상대적으로 쉽게 획득할 수 있다. 그

러나 이와는 달리 투자부동산의 고객은 이른바 단골 중개업체와의 거래를 원칙으로 고수하므로

신규업체가 진출하는데는 시간이 걸린다.

 

중소도시의 중개업체는 도심상업지구에 위치해야 그

 도시의 다른 지역과의 접근성이 양호하고 중개업과 관련된 업체가 다수 입지하고 있어 업무에 편리하다.  

 

요즘에는 자동차의 급속한 보급과 대도시 근교의 교외화로 신도시가 외곽지역에 조성됨에 따라

이들 지역이 새로운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다.

이 경우 중개업체는 기존의 도심지역을 선택할 것인지 또는 신 개발지를 선택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대도시지역은 상업. 공업. 주거지역 등 여러 개의 기능지역으로 특화되어 있다. 

 

따라서 사무실의 위치를 선정할 때에는 중개업에는 어떤 종류의 부동산을 전문적으로 취급할 것인가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서 결정해야 한다.

중개사무실은 그 업체가 중점적으로 취급하는 분야의 주 고객들이 있는 지역에 입지 하는 것이 원칙이다.

새로 중개업을 시작하는 업체는 이 중에서

지장지역의 규모와 성장 가능성, 주민들의  전. 출입률, 기존업체의 경쟁력 등을 고려해서 가장 가능성이 높은 곳에

사무실을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단 중개사무실을 특정 지역에 하기로 선정했다면 다음 단계로 영업활동에 적합한 특정부지와 건물을 정해야 한다.
부지와 건물을 선정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대안적 방법이 있는데 기존 건물을 매수하거나 임차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

그러나 중개업을 처음 시작하는 업체는 대안의 선택을 임차로 한정해야 곧 바로 소요되는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가망 고객이 사전연락이나 확인 없이 중개업소를 그냥 내방하는 경우는 그리 흔하지 않다.

따라서 사무소는 주도로 상에 주차공간이 충분하고 쾌적한 곳에 입지 해야 가시성이 뛰어나

고객들이 쉽게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고객을 유인할 수 있다.

출처 : 동북아의허브-인천-
글쓴이 : 복돌이(박창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