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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인천역 재정비촉진 해제 가능성

복돌이-박 창 훈 2010. 2. 1. 15:41

동인천역 재정비촉진 해제 가능성

시, 반대지역 주민들 요구에 제척방안 검토키로

동인천역주변 재정비촉진사업도 인천역, 가좌IC주변, 제물포역세권과 마찬가지로 촉진지구 해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인천시는 오는 10일 동인천역주변 재정비촉진사업과 관련해 주민공청회를 열 계획이며 이에 앞서 일부 반대지역을 제척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동인천역 지구 중 배다리, 화수·만석동, 송현동 주민들은 잇달아 시청을 방문해 제척을 요구하고 나섰으며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이번 주민공청회 역시 무산시키겠다고 벼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시가 사업을 추진해온 4개 재정비촉진지구 중 마지막 남은 동인천역주변마저 사업추진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이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요건으로 역세권 등 중심지형은 20만㎡, 주거지형은 50만㎡이상의 면적 제한을 두고 있어 현재 31만247㎡규모인 동인천역주변에서 배다리를 포함한 화수, 만석, 송현동을 빼면 재정비촉진지구의 법적 요건을 상실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면적 요건을 유지한다고 하더라도 일부 지역을 제외할 경우 각종 절차를 이행하고 이미 수립된 재정비촉진계획을 다시 세우거나 수정해야 하는데 지구 지정 3년이 지나는 오는 5월이면 지구 지정 자체가 효력을 상실하는 상황에서 사실상 불가능하다. 결국 주민들의 일부지역 제척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동인천역주변 촉진지구 지정을 일단 해제하고 찬성 지역 20만㎡이상을 대상으로 재절차를 밟아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현실적 대안이다.

동인천역주변은 지난해 11월 실시된 주민 전수조사에서 공영개발방식의 재정비촉진사업 찬성이 반대보다 많았지만, 각 동네별로는 찬반여론이 극명하게 나뉘어 있어 찬반 비율이 비등하게 나왔다가 결국 지구해제된 제물포역세권과 닮아있다.

한편 시는 지난 28일과 29일 제물포역세권의 예를 들며 재정비촉진지구 제척을 요구한 주민들과의 대화과정에서 반대지역 제척 가능성에 대해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송현동 주민비상대책위 관계자는 “시가 인천역, 가좌IC, 제물포역세권 지구 해제를 통해 공영개발방식의 재정비촉진사업에 반대가 많으면 하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 셈”이라며 “주민이 원하지 않으면 하지 않겠다는 시장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김요한기자 yohan@i-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