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시재생 취소 '인천역·제물포역·가좌 나들목' 앞날은 |
시, 민간개발 검토 … 이해관계·수익성 걸림돌
26일 재정비 촉진지구 해제가 확정된 3개 도시재생사업의 앞날은 '어둡다'.
인천시는 전면 공영개발 방식 대신 주민의견에 따라 민간개발을 검토하기로 했다.
방법만 바뀌었지 도시재생의 정책기조는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얘기다.
가좌 나들목과 인천역 주변은 주민들이 차후에 재건축·재개발 등의 민간개발을 제안해오면 수용할 계획이다.
제물포역 주변은 절반은 기존처럼 공영개발로, 나머지는 민간제안이 있으면 그에 따를 생각이다.
상대적으로 개발반대 의견이 적은 가좌 나들목이나 인천역 구역처럼 사업을 전면 백지화하진 않기로 했다.
하지만 계획대로 될지는 미지수다.
재건축이나 재개발이란 게 사업준비부터 실행까지 워낙 오래 걸리는데다 민간주도로 가기 때문에 이해관계 조정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인천시내 재건축·재개발 구역 164곳 중 현재 착공에 들어갔거나 준공된 곳은 16곳 뿐이다.
4년 전인 2006년 인천시의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 기본계획'이 세워진 뒤 실제 첫 삽을 뜬 사업이 전체의 10%도 안된다.
그나마 2008년 하반기 터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로는 사실상 전혀 진척이 안되는 상황이다.
인천 중구 사동 인천여상 주변 재개발구역의 경우 세 번에 걸친 사업자 공모가 줄줄이 무산되는 등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크다.
민간개발 자체가 가진 한계도 지적된다.
시가 손해를 감수하고라도 넓은 지역을 한꺼번에 개발하는 공영개발과 달리 민간개발은 수익성이 사업의 최우선 조건이기 때문이다.
도로나 전기·상하수도 개설비 등 비용이 많이 드는 대규모 개발 대신 소규모로 사업이 추진될 가능성이 크다.
수익성을 중시하다보면 건물을 빽빽하고 높게 짓기가 십상이고 상업·업무시설보다 아파트 건설비중이 커질 수밖에 없다.
오래되고 낡은 구도심 지역을 쾌적하게 정비한다는 도시재생사업 본연의 취지를 살리기가 어렵다.
시는 구도심의 활력을 되살리기 위해 구역은 최대한 넓게 하고 보통의 지역보다 상업·업무시설의 비중을 크게 높이는 방향으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해왔다.
이 때문에 시 스스로도 26일 촉진지구 해제가 결정된 3개 구역에서 민간개발이 성공하기 힘들다고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당장은 공영개발에 반대하는 여론이 커 사업이 중단되지만 향후 민간개발 검토과정에서 다시 공영개발에 대한 찬성여론이 많아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노승환기자 blog.itimes.co.kr/todif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