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상주는 육로에 이어 수로까지 사통팔달의 교통 중심지가 됩니다. 당연히 개발에 대한 기대가 클 수밖에 없지요"
3일 경북 상주의 대표적 재래시장인 중앙시장에서 만난 조영삼(47) 씨는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의 경부운하 공약에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곶감을 사러 나왔다는 조 씨는 "우리 같은 서민이야 크게 상관이 있겠느냐"면서도 "상주가 침체에서 벗어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곳에서 만난 상당수 상주시민들 역시 경부운하로 상주지역이 도약할 수 있는 동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했다.
대대로 상주에서 터를 잡고 살아 온 강진수(42) 씨도 "낙후된 우리 지역이 발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상주는 경주와 함께 경상도(경주+상주)란 이름을 구성할 만큼 오래된 도시다. 낙동강 역시 상주의 옛 이름인 낙양의 동쪽에 흐르는 강이란 뜻에서 유래했을 정도다.
그러나 근.현대에 들어 교통의 핵인 경부고속도로와 경부선 철도 축에서 벗어나면서 상주는 오랜 침체의 늪에 빠졌다.
1970년대 중반까지 26만명이던 인구도 현재 11만명 선으로 내려앉았고, 도심에도 활력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시민들과 얘기를 나눠보면 그동안 정부가 경부축이나 서해안 중심으로 개발하면서 소외된 데 따른 피해의식이 금방 느껴진다.
회사원 조미영(35.여) 씨는 "상주가 개발 중심에서 멀어지면서 도심에도 높은 건물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낙후됐다"며 "일자리도 찾기 힘들어 젊은이들이 자꾸 떠나면서 노인들만 남아있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그러나 이 대통령 당선인이 경부운하 공약을 추진하는 데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어 상주지역이 오랜 겨울잠에서 깰 준비를 하고 있다.
경부운하가 건설되면 전체 12개의 화물.여객 복합터미널 가운데 1개가 상주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돼 상주는 대운하 공약의 주요 수혜지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토지거래면적 2배 이상으로 급증
이를 반영하듯 한국토지공사의 부동산 통계에 따르면 최근들어 상주지역 토지거래가 활발해져 지난해 4~9월 130만~254만㎡에 그쳤던 월간 거래면적이 11월에만 683만㎡로 급증했다.
상주 거목공인중개사 관계자는 "아직까지 큰 움직임은 없지만 운하와 관련해 여객.물류터미널이 건립될 것으로 예상되는 낙동면쪽의 땅을 알아보려는 문의 전화가 가끔 오고 있다"고 말했다.
상주시 관계자는 "터미널 예정지 인근의 부동산 거래에 관련해 아직 특별한 것이 없지만 낙동강 역사테마파크 인근 토지의 외지인 매입이 늘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전했다.
경부운하 경로가 확정되지 않았지만 문경의 조령터널을 거치는 구간이든 충북 충주 달천에서 속리산 협곡을 거치는 구간이든 상주 낙동면이나 함창읍지역에 터미널이 건설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지역은 경북선 함창역, 중부내륙고속도로 북상주IC와 가까우며 문경시와 경계에 자리잡아 낙후된 경북 내륙지방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상주시는 경북도가 추진하는 낙동강 프로젝트와 경부운하가 맞물려 물류.관광의 중심지로 뜰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갖고 있다.
낙동강 프로젝트는 낙후된 경북 북부지역의 자연과 생태를 살리면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 사업으로 경부운하와 함께 추진되면 상주지역 관광객 유입이 크게 늘 것으로 예상된다.
낙동강프로젝트와 맞물려 관광 중심지 기대
경북도와 상주시는 2012년까지 200억원을 들여 상주에 낙동강 자생어류, 낙동강 역사와 문화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낙동강 역사문화관'을 건립할 예정이다.
낙동강 역사문화관은 낙동강 유역에서 사라지고 있는 역사문화와 생활문화를 한 곳에 모은 역사문화관과 낙동강에 서식하는 자생 민물어종을 보전하고 연구하는 민물고기 종합생태관 등으로 구성된다.
상주시는 행정기구 설치 조례를 개정하는 등 준비가 끝남에 따라 조만간 새마을관광팀 내에 행정.토목직 직원 5명으로 '낙동강 프로젝트'를 담당할 부서를 신설할 계획이다.
이 부서는 낙동강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경부운하 관련 업무도 맡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상주시 관계자는 "경부운하가 추진되면 낙후된 상주지역이 관광과 물류의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러나 주민 일각에서는 땅값만 들썩인 채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다.
지난해 11월에 거래된 토지 839필지 가운데 408필지(48.6%)를 외지인이 사들여 경북 전체의 외지인 토지 매입비율 40%를 웃돌아 이 같은 우려를 뒷받침하고 있다.
특히 이미 중부내륙고속도로와 상주~청원 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2개의 고속도로가 관통해 사통팔달의 내륙 교통 중심지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상태에서 굳이 운하까지 필요한지 의문을 제기하는 주민들도 있다.
시민 고모(39) 씨는 "최근 중부내륙고속도로와 상주~청원 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이미 교통이 편리해졌는데 굳이 경부운하까지 건설될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다"며 "땅값 상승 등 부작용이 클 수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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