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의 핵심 공약인 한반도 대운하 건설 프로젝트가 새해 들어 인수위의 본격적인 가동과 함께 속도를 내고 있다.
한반도 대운하 건설 계획은 한강, 낙동강 등 한반도의 주요 수계를 하나의 물길로 연결하는 `단군 이래 최대 규모의 토목공사' 청사진인데, 실제로 대운하 건설이 완료되면 우리나라의 교통환경이 크게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부운하 예정지인 충북 충주, 경북 상주 등의 내륙지방 주민들은 운하 건설로 지역개발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들떠 있으며, `대운하 수혜지'로 꼽히는 일부 지역에서는 벌써부터 땅값이 들썩거릴 조짐도 감지된다.
이에 연합뉴스는 전국 취재망을 동원, 경부대운하의 중심축에 위치한 경기 여주, 충북 충주, 경북 상주.구미, 경남 밀양 5개 도시를 대상으로 지역 분위기와 주민 여론, 부동산 동향 등을 점검하는 5회의 특집기사를 마련했다.
"대운하가 지나가고 복합화물터미널이 지어지면 땅값도 오르고 해서 우리야 좋죠. 하지만 지금은 땅값도 그대로고 부동산에 대해 물어보는 사람도 없어요"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의 한반도 대운하 건설 공약과 관련, 경부운하의 복합화물터미널 입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경기도 여주군 점동면 삼합2리의 백왕현(49) 이장은 3일 최근의 분위기를 이같이 전했다.
삼합리는 1,2리 마을에 총 192명이 거주하는 전형적인 농촌마을이다.
안성 청미천과 원주 섬강이 남한강과 만나는 합수(合水) 지점에 위치해 있고 지역 북쪽에 영동고속도로가 지나가 교통여건이 좋다는 점 때문에 복합터미널 건설의 최적지로 꼽힌다.
여주 삼합리 복합터미널 최적지로 꼽혀
남한강 여주 구간의 중심을 지나는 대신면 가산리도 총 인구 490명이 농사를 짓고 사는 농촌마을로 삼합리와 함께 유력한 복합터미널 예정지로 평가된다. 최근에는 한나라당의 정책관계자들이 "삼합리 일대의 경우 광역교통망이 잘 발달됐고 인근에 물류단지가 몰려 있어 경부운하 물류기지 중에서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는 곳"이라고 평가해 삼합리가 주목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여주는 조선시대부터 물류 이동의 중심지 역할을 해 왔기 때문에 어느 곳에 복합물류기지가 들어서도 상관이 없다는 것이 지역주민들의 반응이다.
여주문화원의 조성문 사무국장은 "조선시대 때 경상도와 전라도 지역이 충주를 통해 한강으로 물류를 이동시켰던 것처럼 충북과 안성 지역에서는 여주를 통해 모든 물류를 이동시켰다"며 "국내 모든 고속도로 노선이 여주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도 여주가 국내 물류이동의 중심지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이유로 삼합리와 가산리의 부동산 시장은 최근 들어 언론의 조명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백왕현 이장의 말처럼 아직 삼합2리의 부동산 시장은 크게 움직이지 않고 있다. 땅값이 오를 것을 기대해 미리 부동산을 사 두거나 부동산 시세나 매물 동향을 물어보는 외지인들의 문의가 아직은 거의 없을 정도다.
점동면에서 S부동산을 운영하는 박모(53)씨는 "이명박 후보의 대통령 당선 이전에 매물로 나왔던 삼합리 지역 임야가 3.3㎡당 20만-30만원 이었는데 당선 후에도 그 가격 그대로"라며 "1년 전과 비교해도 이 지역 땅값은 별로 오르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 씨는 "아직은 하루 평균 한두 건 정도 문의전화만 오고 있는데 대운하 건설계획이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인 것 같다"고 나름대로의 분석을 내놨다.
"아직 부동산 움직이기에는 일러"
여주군청 부근에서 부동산 중개업을 하는 김모(42)씨도 "외지 사람이 지난해 삼합리와 가산리 지역 땅을 사놓았다는 얘기는 들었지만 대운하건설 계획이 아직 확실하게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부동산이 크게 움직이기에는 좀 이르다"고 말했다.
여주지역 땅값이 10배나 급등했다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 삼합2리의 백 이장은 "2005-2006년 초 여주에 철도가 들어선다는 말이 나돌았고 신도시개발지역에서 보상받은 사람들이 여윳돈으로 여주에 땅을 사기도 해 5배 정도 땅값이 뛴 적이 있었다"면서 "하지만 그것은 대운하 공약이 발표되기 훨씬 전이어서 운하 물류터미널 입지와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삼합리 부동산이 들썩인다는 언론 보도를 보고 어제 삼합1리에 사는 이장하고도 통화했지만 그 쪽 마을도 땅값이 오르거나 하지는 않았다고 했다"고 전했다.
'폭풍전야'처럼 고요한 부동산 시장과는 달리 경부대운하 건설사업에 대한 여주 군민과 공무원들의 기대심리는 대단하다.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라 그동안 대형건물 신축이나 택지개발 등에 제약을 받아 온 주민들은 경부대운하 건설계획이 확정되고 이에 따라 복합터미널이 건설되면 부동산 가격 상승에 따른 개발이익은 물론, 규제 철폐로 각종 개발사업이 가능해지면서 낙후된 도시가 급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주군 관계자는 "대운하나 복합터미널을 건설하려면 수도권정비계획법부터 풀어야 할테니까 족쇄에 묶여 있는 지금보다야 여주가 발전할 가능성이 크지 않겠느냐"며 "대운하와 관련한 구체적인 대응계획은 아직 없지만 건설계획이 확정되면 태스크포스팀까지도 만들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물론 환경단체 등 지역사회 일각에선 주민들의 장밋빛 기대와는 달리 대운하건설이 환경파괴를 몰고 올 것이라며 반대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여주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여주 군민들은 대운하건설이 경제 활성화를 가져다 줄것이라는 기대에만 빠져 있지 새만금의 몇 배가 될 지도 모를 환경파괴 문제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며 "정부는 대운하 건설이 과연 시급히 실행해야 할 사업인지 다각도로 검토하고 심사숙고해야 한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대운하건설이라는 공약이 가시적인 실행에 돌입하게 됨에 따라 경기도도 조만간 도 차원에서 대응방안 마련에 착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경기도 차원에서 대운하 관련 계획이나 대응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검토하지 않았지만 인수위에서 그 계획이 구체화되어 나오면 대운하 건설이 지하수와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경기도의 역할 등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전문가 용역을 통해 구체적으로 검토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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