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도 미개발지 어떻게 개발되나
영종도는 2003년 지정된 인천의 경제자유구역으로 송도· 청라지구와 더불어 인천시의 핵심 개발 사업지에 해당된다.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이후 이미 몇 차례 개발에 대한 회오리가 휩쓸고 지나갔다.
지난 2006년 말 약 570만평에 대한 ‘영종하늘도시’개발계획이 확정되고 현재도 도시개발사업이 진행 중에 있다. 총 투자비 10조929억원 사업기간은 2003년부터 2020년까지며. 1단계 236만평에 대해서는 2011년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약 12만명에 달하는 인구를 수용한다는 계획 아래 산업단지와 종합의료시설 설치를 위해 외국인의 투자를 적극 유치하고 있다.
현재 영종하늘도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고시일인 2003년 8월 11일을 이주대책기준일로 정해 보상작업끝내고 개발작업이 한창이다.
하지만 이주대책 및 생활대책 대상자에서 탈락된 주민 등 보상관련 소송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인천대교 통행료 인하와 연계
인천 경제자유구역청(이하 경제청)은 영종도를 2020년까지 단계별로 나눠 개발사업을 진행한다.
그중 영종도 미개발지는 영종하늘도시와 운북레저관광도시 사이의 330만평 대규모 공간이다.
경제청은 지난 1월 미개발지의 개발계획을 지식경제부에 제출했다가 5월말 자진 철회했다. 인천시는 ‘미흡한 부분을 수정하기 위해서’라고 밝혔지만 그 이면에는 다른 목적이 숨어 있다는 예상이다.
이런 예상은 최근 인천시가 인천대교 PM사인 AMEC(이하 에이맥)과 미개발지 개발에 대한 MOU를 체결한다고 밝힌 직후 개발계획을 자진 철회하면서 불거졌다.
최근 외국사가 주관한 국내 첫 민간투자사업인 ‘인천대교’가 올 10월 그 개통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인천시와 에이맥은 인천대교 통행료 인하와 영종도 미개발지역에 대한 개발권을 연결하는 타당성 검토 작업에 착수했다.
인천시 도로과 관계자에 따르면 “공항고속도로의 통행료 문제와 마찬가지로 인천대교의 통행료의 적정성 문제도 꾸준히 지적돼 왔다”며 “인천대교가 개통 후 30년 국가가 운영 수입을 보장해 줘야 하는 민간투자사업인 이상 사업시행자인 에이맥이 그 인하 방법을 제시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영종도 개발권과 연계해 그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다.
에이맥은 안상수 인천시장과 영종 미개발지 개발용역에 대한 협약을 체결한 뒤 “도시개발에 관한 마스터플랜을 마련해 지식경제부의 개발계획 승인을 받아 인천시와 함께 구체적인 개발프로그램을 수립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에이맥이 구상하는 개발모델은 기존의 택지개발 후 이를 매각하는 방식이 아닌 도시 전체를 구체적으로 설계해 전략적으로 재무적 투자자를 끌어들여 이를 인천대교 통행료 인하와 결합시킨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인천대교의 통행료가 인하되면 송도와 영종도의 자산가치가 크게 상승함과 동시에 도시경쟁력이 향상될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다.
향후 에이맥이 내놓을 도시특화 방안에도 이목이 집중될 수밖에 없다.
인천공항고속도로가 매년 1000억원의 적자를 내고 있다는 점에서 어떻게든지 인천대교의 운영상의 해결책을 찾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내용들이 어느 특정 회사에게 특혜를 줄 수도 있다는 비판으로 이어질 수 있고, 인천경제청이 영종 미개발지 개발계획 자진 철회와 맞물려 여러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다.
영종 미개발지 330만평에 대한 개발사업이 추진된다고 하더라도 여러 가지 암초에 걸려 쉽게 풀어 낼 수 있을 지는 계속 지켜봐야 할 것이다.
영종 개발계획 철회와 관련해 지식경제부의 심연삼 사무관은 “인천경제청이 개발계획안에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어 자진 철회했다”며 “이를 보완해 연말까지 계획안을 다시 제출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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