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은 대한민국의 성장동력이며 부동산 가격이 가장 높을 지역입니다
2. 신도시(택지개발)인가
3. 대심도 통과 지역인가
4. 경인운하 주변지역인가
5. 미래 대한민국 최고의 부동산 가치 지역은
○ 파주, 일산 등 북한접경지역의 신도시
○ 경인고속도로 주변의 신도시
○ 인천경제자유구역과 경기경제자유 예상구역
○ 대심도 통과 주변지역
○ 경인운하 주변 신도시
대한민국의 미래 국제도시
1) 선진도시(국제도시)
세계 경제가 글로벌화 되어 가면서 도시들이 형성한 도시 네트워크가 국경을 넘어선 경제활동을 가능하게 기틀을 마련해 준 도시
세계적으로 혹은 대부분의 국가에 정치, 경제, 문화적 영향을 주는 국제적 일류 대도시
항구, 철도, 도로망 및 대형 국제공항, 금융센터, 전문 인재, 정보망, 발달된 출판사, 언론사, 무선통신, TV네트워크 등을 갖춘 도시
2) 경제자유구역이란(경제특구)
외국인 투자 유치 정책의 일환으로 외국자본과 기술의 활발한 국내유치를 유도하기 위하여 각종 인프라, 세제, 행정적 특혜 등을 주기 위해 선정된 특정지역
3) 경제자유구역 추진배경
경제 블록화{EU(유럽연합), ASEAN(동아시아 국가연합), NAFTA (미국, 케나다, 멕시코 3국의 자유무역권)}, 다국적기업 영역 확장, 도시(지역)간 경쟁심화, 중국경제의 급부상(전 세계 경제 규모 6%로 세계 경제 4위) 및 후발 개발도상국 의 추격 등 국제적 환경과 1995년 이후 마의 국민소득 1만 불 소득정체, 선진국 진입의 한계, 제조업 공동화, 국제 경쟁력 하락, 신산업 거점 지역의 필요성 등 국내적 요인과 중국 비즈니스 중심지화 전략 등 경제 특구 개방화, 싱가폴 지식기반 산업의 세계허브 달성, 대만 2조 위안 쌍성산업 육성계획과 2011년 다국적 기업 본사 200개 유치, 일본 경제 특구 설립 등 주요 국들의 경쟁력 제고 전략 등 세계 경제의 급변하는 흐름에 대처하기 위한 한국 정부의 생존전략
서민들의 꿈 신도시
1) 신도시(위성도시)란
신도시의 개념 : 기존의 도시와 달리 자연 발생적으로 생성. 성장한 도시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뚜렷한 목적 하에 인위적으로 계획해서 만들어진 도시를 말하며 시대에 따라 그 개념이 조금씩 변화되어 현재에 이르러서는 수도권의 주택 공급 확대와 부동산 투기 억제가 주요 내용 하에 만들어진 도시
2) 우리나라 신도시 변천(진화)과정
3) 신도시가 진화하고 있다.
1기 신도시는 단순한 수도권의 인구 분산 정책과 부동산 투기 억제 목적의 계획된 침대 도시이지만 2기 신도시는 서울의 침대 도시의 문제와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기업, 공장 및 테크노벨리 등을 유치하여 자족도시의 기능을 확보하고 더 나아가 친수 공간 확보, 유비쿼터스, 정보서비스 등이 융합된 새로운 개념의 진보된 신도시다.
평촌, 산본, 중동, 용인 등의 기존의 1기 신도시는 2기 신도시와 국제도시의 탄생으로 기존 신도시 격에 맞는 대우를 받지 못하는 시대는 분명히 올 것이다.
대심도(광역고속철도)와 부동산 폭등
1) 대심도의 탄생배경
㈀ 신도시(침대도시) 탄생
도시의 성장과 급격한 인구 증가, 수도권 인구 분산과 주택난 해소, 특정 지역 부동산 가격 상승, 국민소득 향상 등 부족한 주택 공급을 위해 서울과 교통 시간 1시간 거리에 위치한 경기도에 자족 도시가 아닌 침대도시를 대규모로 개발제한구역을 해제 후 계획적 택지개발과 주택 건설
㈁ 교통, 환경, 인프라 등 문제 발생
대도시의 무분별한 교외화 현상으로 원거리 통근 및 수송을 유발시켜 에너지 . 자원의 낭비 및 교통 혼잡, 공해 등의 문제를 초래, 특히 서울 접근 시 서울 동남권인 관교, 광교, 분당 등에서 서남권인 일산, 파주 등에서 서울 중심지까지 교통 시간 낭비 심각
2) 대심도철도란
대심도 철도란 지하 깊이 50m 이하에 직선화한 철도망이며 곡선이 많은 기존 지하철보다 2배 이상 빠르게 만든 고속철도망이다.
지하 50m 깊이의 직선 철도를 만들어 교통난 해소를 위하여 서울 주변의 신도시 등에서 서울 도심까지 30분 안팎에 주파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는 계획이며 미국 워싱턴(79m), 러시아 모스크바(84m), 북한 평양(100∼150m) 지하철 등에서 대표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3) 대심도의 장점
㈀ 지하 50m 이하로 깊이 파기 때문에 기존 지하철과 달리 토지 보상비가 거의 들지 않아 경제적이고 민원 발생 우려가 적다.
㈁ 현재 전철의 평균속도 40㎞의 2배 이상 70~80㎞까지 속도를 낼 수 있고 정차역이 2~3군데 정도에 불과해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까지 교통시간 30분대로 교통혁명이 예고된다.
㈂ 수도권 외곽 대심도 전철이 통과하는 지역은 땅값, 집값 폭풍이 예상된다.
4) 대심도 영향권에 있지 않은 강북 등 서울지역 부동산 가격 하락 예상
대한민국에서 아파트 가격이 가장 비싸고, 분양가 대비 가장 많이 오른 지역은 강남을 중심으로 한 서울지역과 수도권 주변의 경기도의 신도시들이었으며 신도시 중에서도 강남 접근성이 가장 양호한 강남의 동남권에 위치한 분당. 용인. 판교 등의 지역입니다.
이런 지역들이 2009년에 불어 닥친 금융공항으로 2기 신도시 주택의 공급으로 아파트 자산 가치는 가장 많이 올랐던 분당. 용인을 중심으로 반 토막이 났습니다.
한동안은 금융공항으로 아파트 가격이 오를지 않을 것 같았던 이들 지역이 경기도의 광역고속철도망의 계획으로 다시 꿈틀거리고 있습니다.
동탄에서 강남까지 교통시간 30분대의 시간은 교통혁명입니다.
서울도심에 사는 사람들은 공기가 좋지 않은 서울 도심에 살 필요성이 없어 졌으며 서울 도심에서 수도권 외곽 대심도가 지나는 노선 주변으로 인구는 이동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심도가 지나가지 않는 서울의 강북지역이나 그 외 수도권의 도시들은, 한동안 재개발. 뉴 타운의 열풍으로 땅값 집값 가격이 많이 올랐지만, 대심도의 영향으로 투자자들이 매물을 빼고 대심도 주변으로 몰려갈 가능성이 있어 대심도 영향권에 있지 않은 지역은 부동산 가격 하락이 예상되며 대심도가 지나가는 동탄-광교-판교-분당-강남-용산-상암-일산-파주는 부동산 가격 폭등을 예고합니다.
일산에서 용산. 강남을 거쳐 동탄으로 이르는 대심도의 영향권에 있는 아파트는 대한민국 아파트의 가격을 선도할 지역입니다.
경인운하시대와 서해안시대
서해앞바다와 한강을 연결하는 총18킬로미터의 경인운하 건설이 확정됐습니다.
경인운하사업은 굴포천 유역의 상습적인 침수로부터 발생되는 막대한 재산 및 인명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굴포천 방수로사업이며 국가경쟁력강화를 위한 수도권 물류난 해소와 더불어 문화. 관광 산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시행하고 있는 서울. 인천. 경기도를 수로로 연결해 주는 광역인프라입니다.
서울은 ‘역동적 항구도시’로
우선 여의도와 용산에 국제여객터미널 및 배후 지원시설을 설치하고 이곳에서 경인운하까지 15km 구간에 항로를 개설하기로 했습니다.이를 통해 한강에서 서해안과 남해안을 거쳐 중국으로 연결되는 교통 네트워크를 구축해 서울을 여객 .물류의 중심인 ‘역동적인 항구도시’로 키운다는 방침입니다.또한 경인운하 사업에 맞춰 강변도로를 지하화하고 병풍식 스카이라인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시민들의 한강 접근성을 높이는 등 서울을 ‘매력적인 수변도시’로 만들어 나가기로 했습니다.
특히 대표적인 워터프론트 타운(수변지구)인 마곡과 용산 개발사업을 촉진하고, 여의도와 합정지구를 수변도시로 만들어 한강을 경제. 문화 중심으로 가꾸어 나갈 계획이며 또 여의도, 난지, 마곡, 잠실지구에는 요트 계류장(마리나)을 건설하는 등 수상레포츠 시설을 확충하기로 했으며 아울러 친환경 자전거 도로망(207㎞)을 전국의 자전거 도로망과 연결시켜 나가는 등 서울을 ‘세계적인 문화도시’로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인천시는 ‘명품도시’로
인천시는 경인운하를 통해 ‘공해도시’ 이미지를 벗고 도시 위상을 한 단계 높여 세계 10대 명품 도시로 도약할 기회로 삼고, 경인운하 주변을 인천을 대표하는 수변 여가 활동 중심지로 개발할 계획입니다.?운하 주변에는 도로와 자전거, 보행 네트워크를 조성해 수변 여가활동의 중심지로 개발하기로 했으며 특히 경인운하 인근 지역에 골프, 수영, 승마 등 2014 아시안게임 경기장을 조성하고 수도권 주민들이 운하를 이용해 아시안게임 주경기장을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연계 교통망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경기도는 ‘성장동력 중심지’로
경기도는 경인운하 주변을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의 중심지로 조성해야 한다는 ‘경인운하 비전’을 발표했다. 경인운하가 한강 주변의 상습적인 수해를 원천적으로 막는 것은 물론 미래지향적인 사업이 돼야 한다면서 ‘한강에서 서해로! 세계로, 새로운 성장동력 중심지로, 남북을 연결하여 미래로! 번영으로’라는 테마 비전을 제시했다.?
경기도의 ‘경인운하 비전’에 따르면 우선 ‘한강에서 서해로! 세계로!’라는 비전으로 김포와 이산포에 여객터미널을 조성해 국내물류 뿐만 아니라 국제물류망의 거점으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며 서울에서 논스톱으로 경기만 인근의 항만, 섬들을 여행할 수 있는 체험형 문화 .관광사업 구상계획도 제시했습니다.서해안 비전과 발전전략 실행을 위해 ‘새로운 성장동력 중심지로’를 테마로 김포한강신도시 등 친수형 도시를 건설하고 중국을 겨냥한 국가전략 복합특구를 조성하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아울러 미래 남북관계에 대한 비전을 위해 한강변 도로를 10차선 이상으로 확충해 김포와 개성을 연결하는 광폭 고속화도로를 건설하고, 한강나루터 복원과 DMZ(비무장지대) 생태공원 조성 등을 연계한 ‘한강하구 남북 공동번영지구’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전에 서울에서 인천을 거쳐 중국으로 서해안으로 여행할 시간도 오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경인운하 주변 최대 수혜지역은
경인운하 주변 김포. 일산. 검단 등의 신도시 주변의 땅은 아직 개발제한구역으로 농지 등입니다.
땅값이 금융공항의 영향으로 아직은 별 반응이 없지만 향후 금융공항을 지나 부동산 상승기가 돌아오면 운하 주변의 토지는 엄청난 폭등이 기대되는 지역입니다.
경인운하는 운하를 따라 요트 등을 정박시킬 수 있는 해양시설과 물을 주제로 한 공원, 레저시설 등이 설치될 계획이며 이 지역은 수도권의 새로운 관광거점으로 떠오를 지역입니다.
서울시는 용산과 여의도에 국제여객터미널을 만들어 서울에서 중국으로 가는 뱃길 노선을, 경기도는 김포터미널주변에 한류우드, 씨네폴리스 등의 사업으로 문화산업의 메카를 꿈꾸고 있습니다.
인천 청라지구와 김포한강신도시는 경인운하 개발에 따른 직접 수혜 대상 지역이며 경인운하 개통과 아파트 입주시기가 비슷해 인근에 개발되는 검단신도시와 함께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최고의 주거 타운이 될 지역입니다.
그 중에서도 청라지구는 2020년까지 국제업무타운, 금융허브, 테마파크장, 골프장, 로봇랜드, 첨단산업단지 등이 단계적으로 개발돼 경인운하 주변 신도시들 중에서 가장 아파트 가격을 선도할 지역입니다.
미래 대한민국 최고의 부동산 가치 지역은
1) 국제도시 성장 요건
2) 북경과 상해의 비교
3) 인천의 위상
인천은 지금 21세기를 향한 대한민국의 성장동력입니다.
인천국제공항은 고객만족도 세계 1위, 물동량 세계 2위를 기록했습니다.
인천항은 세계 규모의 컨테이너 항구로 탈바꿈을 하고 있습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은 총 209.4㎞의 규모로 송도국제도시는 국제 비즈니스, 금융, 물류 등 기능이 복합된 도시로 영종도는 물류와 관광을 중심으로 청라는 레저, 스포츠, 로봇 등의 도시로 개발됩니다.
경인운하사업은 서울에서 중국을 잇는 뱃길 사업이며 인천은 중국과 서울을 연결해 주는 교량이며 서울로 들어가는 관문입니다.
장보고는 청해진을 근거지로 동지나해 일대 해상권을 장악하여 국제무역을 주도했듯이 우린 경인운하를 근거지로 동북아시아 환 황해지역의 물류허브시대를 열어야 합니다.
한국은 그동안 86년 서울 아시안 게임, 88년 서울 올림픽, 2002년 한일 월드컵, 부산 아시안 게임 등 세계 규모의 스포츠 행사로 대한민국의 위상을 세계에 알렸습니다.
국가적인 행사는 사회적, 경제적 효과와 더불어 국가 및 개최도시의 이미지를 격상시키는 확실한 수단입니다.
2014년 아시안 게임 전에 인천은 인천경제자유구역, 도시재생 등 각종 대형 사업이 마무리 될 것이며 세계에 업그레드 된 인천의 도시의 모습을 알릴 것입니다.
부산 아시안게임으로 부산의 도시 발전이 10년 앞당겨 졌다고 합니다.
인천은 2014년 아시안게임 전에 인천이 세계를 향해 야심차게 준비한 2009년 도시엑스포 세계적인 행사로 인천이라는 도시의 이름이 전 세계에 알려 질 것입니다.
이를 계기로 전 세계인들은 인천의 발전하는 모습을 피부로 느낄 것이며 인천의 이미지는 서울의 위성도시에서 세계인의 주목을 받는 경제의 중심지로 자족도시로 새로 태어날 것이며 인천의 가치는 더욱 더 성장될 것입니다.
4) 인천이 뜨는 이유
첫째 : 경제대국 중국의 탄생과 환 황해시대로 흐르는 문명의 흐름
둘째 : 21세기 대한민국 생존전략을 위한 인천경제자유구역의 개발, 면적 6,000여만평
셋째 : 북한 개방을 대비한 경제 협력의 물류 중심지로서의 인천
넷째 : 인천 국제공항, 인천항, 경인운하, 제1공항철도, 제2공항철도, 제1. 제2. 제3 경인고속도
로, 경인철도, 대심도 등 광역 인프라
다섯째 : 서해안 한반도의 중앙에 위치한 인천의 지리적 위치와 중국과의 접근성
여섯째 : 검단신도시 개발과 미니 신도시 급 4개의 도시재생사업, 미니 신도시 급 2개의 민간
도시개발, 220 여개의 재개발
일곱째 : 경제중심도시 인천의 성장을 받쳐 줄 수도권 2,000만 인구
여덟째 : 물류의 생산지 인천 주변의 국가공단 및 지방공단
아홉째 : 서울의 1.6배인 인천의 면적
5) 수도권 도시 중 가장 미래 성장 가능한 도시는
경인운하 주변도시들
미래 성장 가능성이 가장 높은 지역의 조사를 위해
⊙ 신도시 또는 국제도시인가
⊙ 경인운하 주변인가
⊙ 국제공항과 항만이 있는 지역인가
⊙ 대심도 통과 지역인가
미래 발전 가능성이 얼마나 있느냐를 조사하기 위해 중국과 북한과의 경제협력을 바탕으로 물류의 중심도시가 가능한 배후지인가를 조사하였습니다.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 청라, 영종도는 한반도 최고의 경제도시이며 세계 속의 명품도시로 성장할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는 반면에 경부고속도로 주변의 신도시는 미래 성장 가능성이 아주 낮은 지역으로 보이며 북한과의 경협 가능 물류 지역인 파주, 일산, 김포 등은 남북 관계의 비젼만 제시되면 비무장 지대 관광 상품화 ,북한 경제 특구 개발 등 높은 미래 성장 조건을 가진 도시로 보입니다.
국제도시 성장요건도 송도 등이 가장 가능성이 높았으며 그 다음이 여의도, 강남이었으며 수도권 동남권의 신도시 들은 아예 가능성이 없었습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이 있는 인천은 중국의 상해를 닮아 가고 있습니다.
항만과 국제공항, 경제자유구역이 있는 것이 같고 배후에 2천만명의 수도권의 인구, 국가. 지방 산업단지 등 경제의 중심 도시로 성장할 모든 조건을 가지고 있는 것이 같습니다.
2020년경 인천은 분명 중국의 상해와 같은 국제도시로 대한민국의 경제의 중심지로 새로 태어날 것이며 수도 서울은 정치. 문화의 중심지로 인천은 경제. 관광의 중심지로 도시의 기능과 역할이 분리될 것입니다.
2020년경 인천경제자유구역이 완성되면 세계적 다국적 기업과 세계의 은행 등 세계의 경제를 움직이는 모든 기능 등의 집합체는 인천경제자유구역에서 비즈니스 시대를 열 것이며 인천경제자유구역은 세계의 비지니스 허브, 물류허브, 금융허브로 창구로 동남아의 새로운 국제. 선진도시로 변모될 것입니다.
송도국제학교 등은 경제자유구역에 근무하는 외국인 전용학교로 지금의 특수목적학교(대원외고 등)를 능가하는 대한민국 최고를 지향하는 강남의 부자들이 선호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학군으로 변경될 것입니다.
아시아 2번째 높은 건물이며 대한민국의 상징인 인천타워, 국제 업무단지와 유엔기구, 연구소, 연세대 등 대학교, 밀라노시티, 로봇랜드 등도 인천경제자유구역의 가치를 천문학적인 숫자로 끌러 올릴 것입니다.
수도권 광역도시계획의 광역계획권의 공간계획을 기존의 경부 축 라인을 지양하고 수도권 서. 남부축 등에 도시의 성장 기능과 시설을 유치하는 공간구조로 구성되었으며 국토종합계획에서는 서울은 세계일류도시로 인천은 물류중심. 경제자유도시로 경기도는 지식산업 중심지역으로 도시의 성장 공간계획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 사실들은 인천이 미래 대한민국 최고의 성장동력이라는 사실을 증명한 것입니다.
역사는 도도히 흐르는 물줄기와 같습니다.
미래 도시의 성장은 환 황해시대를 대비하는 중국 등과 접근성이 제고된 서해안고속도로 주변의 항만을 낀 도시들이며 그 중에서도 인천이 가장 반짝이는 별로 빛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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