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세먹는 공항고속도로 국가가 운영권 회수해야" |
박상은 의원 "30년 지원비용 건설비 1.5배 육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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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은(58·중,동,옹진) 한나라당 의원이 '세금 먹는 하마'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의 운영권을 국가가 회수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놨다.
박 의원은 지난 17일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에게 "연간 800억원대의 적자를 보고 있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에 국가가 실시협약대로 30년 동안 재정지원을 할 경우 건설비용 1조7천억보다 8천억원 이상 많은 2조 5천억을 지원하게 된다"며 "공항고속도로를 굳이 민자사업으로 유지할 필요가 의심스러운 상황이므로 국가가 운영권을 회수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박 의원은 2009년 인천대교가 개통될 경우 공항고속도로 이용객이 줄어 적자폭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전망하며 정부의 조속한 결단을 촉구했다.
또 박 의원은 도로민자사업 타당성 검토과정에서 공무원들의 도덕적 헤이가 심하다는 지적도 덧붙였다.
박 의원은 "국가재정사업의 경우 통행량 예측치와 실제통행량 간 오차가 21% 정도인데 반해, 민자사업의 예측치 오차는 무려 49%에 달한다"며 "공무원들의 도덕적 헤이가 의심 된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박 의원은 민간사업자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근거 조항인 민간투자법 시행령 37조가 실제운영수입이 추정수입보다 현저히 미달할 것을 예측하고 만든 조항이 아니냐고 꼬집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박 의원은 최근 일각에서 고속도로 운영적자 해결책으로 요금인상을 거론되고 있는 것에 대해 이용객 수가 줄어들어 적자가 늘어나는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정 장관은 "현 상황에 대한 문제인식은 공감한다"며 "혈세 낭비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겠다"고 답변했다.
박 의원은 지난 17일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에게 "연간 800억원대의 적자를 보고 있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에 국가가 실시협약대로 30년 동안 재정지원을 할 경우 건설비용 1조7천억보다 8천억원 이상 많은 2조 5천억을 지원하게 된다"며 "공항고속도로를 굳이 민자사업으로 유지할 필요가 의심스러운 상황이므로 국가가 운영권을 회수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박 의원은 2009년 인천대교가 개통될 경우 공항고속도로 이용객이 줄어 적자폭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전망하며 정부의 조속한 결단을 촉구했다.
또 박 의원은 도로민자사업 타당성 검토과정에서 공무원들의 도덕적 헤이가 심하다는 지적도 덧붙였다.
박 의원은 "국가재정사업의 경우 통행량 예측치와 실제통행량 간 오차가 21% 정도인데 반해, 민자사업의 예측치 오차는 무려 49%에 달한다"며 "공무원들의 도덕적 헤이가 의심 된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박 의원은 민간사업자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근거 조항인 민간투자법 시행령 37조가 실제운영수입이 추정수입보다 현저히 미달할 것을 예측하고 만든 조항이 아니냐고 꼬집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박 의원은 최근 일각에서 고속도로 운영적자 해결책으로 요금인상을 거론되고 있는 것에 대해 이용객 수가 줄어들어 적자가 늘어나는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정 장관은 "현 상황에 대한 문제인식은 공감한다"며 "혈세 낭비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겠다"고 답변했다.
세계 10대 도시를 꿈꾸는 동북아의허브-인천
출처 : 동북아의허브-인천-
글쓴이 : 복돌이(박창훈)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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