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운하 사업 내년 상반기 재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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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재무 안정성 검토" 추진의사 공식 밝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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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해양부는 2일 국회 국토해양위원회에 제출한 주요업무보고 자료에서 경인운하 사업을 추진할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혔다.
국토부는 "현재 사업계획 용역결과를 토대로 경제성, 재무안정성 등을 면밀히 검토해 기본계획변경안을 마련중이며 한국개발연구원(KDI)의 검증과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경제성이 없다면 민자로 추진할 수도 없다"며 "그동안 (경인운하)사업을 추진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가 기본계획 변경안을 확정짓고 내년 상반기 중 실제 공사에 들어갈 경우 경인운하 사업은 지난 2003년 공사 중단이후 6년 만에 재개된다.
인천시가 이 같은 정부방침에 환영입장을 보이고 있다.
안상수 시장은 지난 6월 민선4기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서 경인운하 건설은 빨리할수도록 좋다며 강한 의지를 표명한바 있다.
당시 안시장은 "한반도 대운하는 시작을 안했기 때문에 논란이 되겠지만 경인운하는 다르다"면서 "경인운하는 굴포천 범람 해소용이지만 관광자원은 물론 수로를 확대하면 물류운송수단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같은 정부 방침이 알려지자 곧바로 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노동당 인천시당은 이날 성명을 내고 "타당성, 혈세낭비,환경을 파괴하는 경인운하 추진 논의를 전면 중단하고 백지화할 것"을 촉구한다.
민노당 시당은 "서울과 인천공항 사이에 고속도로에다 철도까지 이미 건설된 마당에 18㎞의 구간에 막대한 비용을 들여 운하를 건설해야 할 이유를 알 수 없다"며 "더구나 인공 물길이기 때문에 수질 오염은 불 보듯 뻔하고, 지하수를 빨아들이면서 주변 토질 역시 악화되며, 인천 갯벌도 오염된 물이 흘러가 엉망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진보신당 인천시당도 국토해양부의 경인운하 건설 추진을 비판하며 "삽질 경제가 이명박 정부의 저탄소 녹색 성장 경제인가"라고 반문했다.
진보신당은 "지역운하인 경인운하를 만든 뒤 다른 지역운하인 낙동강 운하를 만들고, 이후에 한강과 낙동강을 연결하는 한반도 대운하를 추진하려는 속보이는 기만술책에 다름 아니며 결국 한반도 대운하는 포기 된 것이 아니라 현재 진행형"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경인운하는 서울 강서구 개화동(한강)과 인천시 서구 시천동(서해)를 잇는 길이 18㎞, 폭 80m의 인공수로를 만드는 것으로, 기존 굴포천 방수로(14㎞)의 폭과 수심을 확장하고, 서울 개화동 한강쪽으로 4㎞의 수로를 추가 연결하면 운하가 완성된다.
/남창섭기자 (블로그)csn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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