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투자정보...경기/화성,평택,오산

뉴타운 개발 중앙시장은 이전시키고 복지타운 조성

복돌이-박 창 훈 2008. 1. 13. 23:18

 

뉴타운 개발 중앙시장은 이전시키고 복지타운 조성

 

노무라연구소가 제안한 도시재생 구상-1/ 송탄지역편

 

양용동 기자 ydong33@pttimes.com

 

서정시장은 보행로 확보하고 취급 품목별로 헤쳐모여 해야

 

   
일본 노무라연구소가 평택시 기존도심 재정비 및 활성화를 위한 연구를 끝내고 지난 10일 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연구소는 이 자리에서 구도심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평택권에 있는 5곳의 재래시장 중 서정시장을 제외한 4곳은 다른 곳으로 이전시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노무라연구소는 평택북부인 송탄지역을 생활건강 창조도심으로 전략화 시키고 이를 위해 송북시장과 신장쇼핑몰 주변지구를 활성화 시켜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연구소는 상업거점지역인 중앙시장을 집약시켜 이전하고 철거지에는 건강복지타운을 조성하는 안을 내놨다. 송북시장은 주변지구와 함께 재개발하여 근린상가 지역으로 재개발하고 외곽으로 이전한 송북시장은 임시로 농산물 도매센터를 조성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연구소는 또 나중에 군용철로가 철거되면 도심을 연결하는 통로로 활용하고, 신장쇼핑몰 주차장도 통합해 대형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연구소는 신장쇼핑몰의 매출확대를 위해서는 상인대학 운영과 인터넷 홈페이지 개설 공동이벤트 개최 고객서비스센터 및 정보센터 설립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송북시장 주변에는 오래된 상가지역을 현대식 근린상가로 형성하고 문화예술 거점과 공공복합 시설의 조성을 통해 새로운 도심기능이 되도록 권고했다.

서정리 시장은 만성적인 교통체증과 불법주정차로 인해 오히려 시장주변이 악화되고 있다며 보행자 겸용도로로 바꾸는 의견을 제안했다. 또한 일부의 점포를 합쳐서 핵점포를 설치하고 시장주변의 개발을 추진하여 새로운 상업 업태와 도시기능을 도입해야 한다고 했다.

노무라연구소는 서정시장의 친절도 향상을 위해 스마일운동과 심포지엄, 클린운동을 벌이고 마케팅 사업을 위해서는 마케팅 세미나나 공동세일 등의 행사를 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 서정시장은 장기적으로 음식·레스토랑 지구와 패션지구, 프레시 지구로 구분하는 것을 권고했다. 음식·레스토랑 지구에는 패스트푸드와 면류 피자 간단한 식사 캐쥬얼 레스토랑으로 조성하고, 패션지구는 의류 액세서리, 가방, 피혁, 신발, 일용잡화, 패션잡화 등으로 조성하도록 했다.

프레시 지구는 야채와 정육, 생선, 건어물, 각종 건강식품 판매 코너를 집중시켜 질서 없이 조성된 재래시장을 품목별로 정리하고 같은 품목을 취급하는 경우에는 전략적으로 2~3개 점포가 합쳐서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으로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