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보/토지공법 및 디벨로퍼

[스크랩] [창간12주년특집]"올해 토지 투자 최고의 해"

복돌이-박 창 훈 2010. 5. 1. 15:44

[창간12주년특집]"올해 토지 투자 최고의 해"

 

[부동산신문 12주년 창간특집: 전문가설문-최고투자처는 어디]

주택 시장 침체로 인해 투자여부를 고려하고 있다면, 토지로 눈을 돌려보는 것은 어떨까.
토지시장은 올해 상승 호재가 풍부해 국지적으로 지가가 상승할 전망이다. 토지에 투자하려는 투자자들은 이슈가 될 만한 지역들을 중심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강공석 투모컨설팅 대표는 “2010년은 토지 투자자에게 최고의 해가 될 것”이라며 “토지보상금, 세금혜택, 개발호재 등으로 지가 상승 여력이 높아 토지에 투자하려는 투자자는 올해 적극적으로 토지를 알아보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올해 토지 투자에 있어 가장 큰 호재는 40조원의 토지보상금이다. 올해 정부는 하남 미사지구 등 보금자리주택지구, 강남세곡2지구 등 제2차보금자리주택지구,  평택 고덕지구 등 40조원의 토지보상금을 풀 계획이다. 이에따라 토지보상금을 받게 될 주변지역의 땅도 유망지역으로 떠올랐다. 토지보상금이 풀리면 토지보상금을 받은 지주들이 취등록세 등 세금혜택을 위해 주변지역으로 대토를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토지보상금으로 인해 지가 급등을 우려한 정부는 앞으로 현금보상보다는 채권보상 비율을 높일 계획이다. 하지만 토지 전문가들은 토지보상비의 시장영향력은 다소 감소할지 몰라도 보상비는 여전히 폭발력을 지닐 것으로 내다봤다. 이주왕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토지개발과 교수는 “2010년은 유동성, 정부정책, 토지보상비, 경기회복기대감 등을 종합 고려할 때 토지 상승 가능성이 높다”며 “특히 40조원의 토지보상금이 풀릴 예정이어서 인근 땅들의 투자가치가 높아졌다”고 말했다. 지난 2006년의 경우 토지보상금 29조 중 약 40~50%정도가 인근토지에 재 유입되거나 강남권재건축 등 고가아파트, 상가, 빌딩 매입에 재투자됐다. 올해 비사업용지 토지를 매입하는 수요자에게는 양도소득세 중과세율을 한시적으로 완화하고 일반세율이 적용된다는 것도 메리트다.

토지 전문가들은 서해안, 동해안 일대 해안선 투자도 고려해볼 만하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오는 2020년까지 4+1초광역 개발계획에 따라 국토를 개발하기 때문에 투자자는 4+1초광역 개발계획의 중심에 있는 해안선을 살펴볼 만하다. 동해안은 에너지관광벨트로, 서해안은 신산업벨트로, 남해안은 선벨트로 개발된다.
특히 4월 27일 새만금 방조제 개통을 앞둔 새만금과 LNG생산기지가 생겨나고 있는 동해안 일대토지가 유망하다. 새만금 일대는 새만금 산업단지가 오는 2018년 완공될 때까지 지가가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은규 대박땅꾼부동산연구소 소장은 새만금 투자에 대해 “새만금 일대는 4월 말 새만금방조제가 개통되면 많은 관광수요가 몰려 지가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특히 지금의 숙박, 음식점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해 앞으로 펜션부지나 음식점, 주유소 부지가 주목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삼척 호산리 등 동해안의 에너지벨트도 눈여겨 볼 만하다.
박준호 서울교육대학 평생교육원 교수는 “삼척 호산리는 LNG생산기지와 종합발전단지가 건설되며, 손꼽히는 국제 무역항으로 바뀌게 될 계획이다”며 “발전소가 들어서면 고용인구가 5000~7000명으로 예상돼 주변 주거시설도 대거 들어서게 되며, 덩달아 지가도 상승할 것”이라고 말했다.

토지 투자자들의 투자 교과서라 할 수 있는 도로 나들목 주변도 관심대상이다. 도로가 개통되면 접근성이 높아져 나들목 주변으로 지가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전종철 지목114 대표는 “판교~여주복선전철이 지나가는 광주, 이천, 여주 지역의 나들목 주변이 향후 지가상승 여력이 높다”고 설명했다.
한편, 아직까지 토지 시장은 일반 주택시장과 달라 아직 부동산 투자에서 대중화가 되지 않은 투자처다. 토지는 주택보다 투자자금이 높고, 투자자금이 풍부해도 지식과 정보가 약해 투자하기 어려워 일반 투자자들에게 진입장벽이 높은 투자처이기도 하다. 토지 투자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제대로 투자하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고수익 투자처인 셈이다.   

출처 : 동북아의허브-인천-
글쓴이 : 복돌이(박창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