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아라뱃길 대기업 나눠먹기
6개 공구별 입찰 도급 5위권 업체 독차지
정부가 경인아라뱃길 및 4대강 정비사업을 벌이며 ‘지역 중소건설업체의 경기부양 효과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한 가지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으나 ‘경인아라뱃길 공구별 발주’ 결과 몇몇 대기업의 나눠 먹기가 횡행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6일 자유선진당 이재선(대전 서구 을) 의원은 국토해양위원회 국토해양부 국감을 앞두고 배포한 보도 자료를 통해 “지난 6월30일 총 6개 공구로 나눠 계약에 들어간 경인아라뱃길 입찰에서 도급순위 5위권 이내 대기업들이 공사를 독차지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의원은 몇몇 대기업들이 이 곳과 4대강 정비사업의 공사기간 단축을 우려, 담합한 의혹까지 있다고 강조했다.<표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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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입찰 때 대기업들이 기술적인 면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이 낙찰될 가능성이 높은 게 사실”이라고 전제하고 “그러나 입찰참여업체 및 개찰결과를 면밀히 살펴보면 최저가방식에서 예가대비 89%대를 모두 유지한 것은 건설업체의 고질적 문제점인 ‘들러리를 섰다’는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그 예로 1공구 인천터미널의 경우 예정금액 3천671억원을 놓고 같은 계열사인 (주)엠코가 88.90%인 3천263억원을, 현대건설(주)이 3천289억원(89.60%)을 써, 현대건설이 낙찰됐다고 설명했다.
6공구 김포터미널 및 한강갑문에서는 예정금액이 2천972억원 이었는데 대림산업(주) 2천669억원, (주)대우건설 2천671억원, 에스케이건설(주) 2천670억원 등 1억원씩 차이로 경합을 벌여 담합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그는 주장했다.
그는 업계에서는 구간별 낙찰업자가 누구라는 것을 사전에 발주처가 알고 있었다는 풍문까지 나돌았는데 이는 낙찰예정가의 ‘사전 결정행위’가 있었던 것으로 해석된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경실련 발표를 인용해 경인아라뱃길과 4대강 1차 발주사업의 담합에 따른 높은 낙찰비율로 경인아라뱃길 3천894억원 등 무려 1조6천157억원의 특혜가 기업체에 돌아갔다는 분석이 있다고 말했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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