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정보/경인지역 개발동향

[스크랩] 안산 돔야구장 내년 3월 착공.."WBC 유치"

복돌이-박 창 훈 2009. 4. 2. 22:49

안산 돔야구장 내년 3월 착공.."WBC 유치"

 

안산 돔야구장 조감도
(안산=연합뉴스) 안산시가 오는 2013년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WBC) 유치를 위해 건립 예정인 돔야구장 조감도.<<전국부 기사 참고, 조감도=안산시 제공>>
2009.4.2
kcg33169@yna.co.kr

초지동 운동장 옆 부지..7월 사업자 공모

(안산=연합뉴스) 강창구 기자 = 경기도 안산시는 오는 2013년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WBC)을 유치할 수 있도록 돔야구장을 건설한다고 2일 밝혔다.

   안산시는 이날 오후 '안산문화복합 돔구장 개발사업 타당성 검토' 최종 용역보고회에서 태양열을 활용한 돔 야구장을 국내 처음으로 건설하기로 했다.

   시가 구상하는 돔구장은 3만석 이상 규모로 지붕을 여닫는 개방형이 아니라 항상 닫혀 있는 폐쇄식으로 태양열을 활용해 자체 필요한 전력을 생산할 수 있도록 했다.

   돔구장 부지는 현재 공터로 남아 있는 안산시 초지동 안산종합운동장 옆 시가화 예정부지 36만㎡ 가운데 19만7천㎡로 시는 조만간 시의회로부터 공유재산관리계획을 승인받아 부지 관리권을 사업주체인 안산도시공사로 이관할 계획이다.

   돔구장은 이 중 6만㎡에 연면적 15만㎡(3만석 또는 3만2천석) 규모로 건립되고 인근 1만5천㎡ 부지에는 연면적 2만8천㎡ 규모의 공공청사 건물이 들어서 단원구청과 보건소가 입주한다.

   돔구장 사업자는 단지 안에 최고 59층 높이의 주상복합아파트 9개 동, 2천700가구와 학교, 백화점, 유스호스텔, 야구박물관, 금융시설 등 각종 편익시설을 건립한다.

   시는 돔구장 건설 후 프로야구단을 유치하고 돔구장의 각종 콘서트와 전시회, 광고, 임대사업에 나설 경우 개장 5년 이후부터 운영 수지를 흑자로 전환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시는 오는 7월 사업자를 공모하고 10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 뒤 11월 우선협상대상자와 안산도시공사가 공동 출자하는 특수목적 법인을 설립, 내년 3월께 착공할 계획이다.

   안산시는 돔구장으로부터 반경 30㎞ 이내에 358만명(서울 제외)이 거주하고 있어 이용객 수요가 충분하고 기존 안산선 전철 외 부천 소사-안산 원시 전철이 추가로 개통함에 따라 교통여건도 좋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앞서 시는 지난 2007년 현대컨소시엄과 돔야구장 건설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나 세계적인 금융 위기에 따른 자금난과 관련법 저촉 등을 이유로 양해각서를 파기했다.

   도쿄, 오사카, 나고야 등에 6개의 돔구장을 보유하고 있는 일본은 WBC 아시아지역 예선을 1회 대회부터 유치하고 있다.

출처 : 동북아의허브-인천-
글쓴이 : 미네르방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