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종합지도 만들기
행복한 인생을 목표로 하는 재테크도 건축물의 시공순서처럼 순서가 있다.
어떤 건축물을 생각했다면, 먼저 건축 도면을 설계하고 전체 조감도와 세부공정표를 만들듯, 1)재테크의 1단계는 인생 사이클과 연계해서 인생을 설계하고 단계별 목표를 세우고 구상하는 재테크 종합 설계, 설계 도면이 완성되면 시공 일정에 따라 우선적으로 기초공사를 하듯, 2) 재테크의 기초 공사는 위기관리이며, 기초를 다지면 주춧돌을 놓고 아궁이와 온돌바닥을 만들듯이, 3) 재테크의 온돌바닥은 종자돈 마련이며, 온돌바닥이 되면 기둥을 세우듯, 4) 재테크의 기둥은 투자이며, 기둥이 서면 지붕을 만들듯, 5) 재테크의 지붕은 노후 준비 완성이다.
재테크 1단계 : 인생 도면 설계 - 재테크 종합 설계
그냥 재테크를 이야기하면 재미가 없기에 재테크를 농장 설계에 비유해 보자.
<먼저 대지는 최소 300평(부동자산 30억), 대지에 딸린 텃밭은 100평(현금 자산 10억)은 되어야 하겠다. 언덕 위에 하얀 집(보금자리)을 짓고, 여건이 되면 움푹 꺼진 자투리땅을 메워 별장(부동산 가치 창조)을 만들어 주거 공간을 넓히자. 집 둘레는 장미 넝쿨로 울타리(보장 재테크)를 만들고, 울타리를 따라 유실수(노후 상품)를 심어서 시간이 지나면 제2의 울타리가 되게 하고, 나이 들어 유실수에서 다양한 과일을 수확했으면 좋겠다. 집의 텃밭에는 철마다 먹을 수 있는 채소(은행의 저축 상품)를 기르고, 집 뒤에 등산로를 개척하여 수시로 등산하면서 정감 가는 나무를 골라 내 이름표를 붙이고(주식 투자), 야산 전체를 내 것처럼 활용하고 산의 주인처럼 산을 돌보면 좋겠다. 동네 약초작목반(일반 펀드)에 공동 투자하여 3년 후에 필요한 농장 확장 자금을 만들면 좋겠고, 옆 동네 장뇌산삼 작목반(변액보험)에도 공동 투자하여 10년 후에 산삼과 수익금을 받아서 목장 땅을 샀으면 좋겠다. 집 근처 조경 회사에 돈을 빌려주고 (채권투자) 나중에 이자까지 쳐서 돈으로 돌려받고, 조경 기술을 배워서 농장을 아름답게 가꾸었으면 좋겠다. 인생 재테크 농장이 완성되면 여러 사람을 초대해서 만찬(베푸는 삶)을 베풀어야 하겠다.>
재테크 2단계 : 인생 기초공사 - 인생 위기관리(인생 지킴이 마련)
인생은 각본도 없이 위험한 연기를 해야 하는 무대다. 인간은 5분 뒤를 모르고, 설사 알더라도 미리 연습할 수도 없다. 인간은 현재 시간을 활용하여 행복을 만들기도 하고 그 반대로 위기에 처하기도 한다. 인간의 의지와 전혀 무관하게 갑자기 찾아오는 불확실 위기와 준비하지 않으면 다가오는 확실한 위기로 구분을 할 수 있다. 5분 뒤를 모르는 인간이 위기관리를 먼저 하지 않고 재테크를 하면 위기가 닥치면 허망하고 가진 것을 잃기 때문에 위기관리부터 하는 것이 재테크의 정석이다. 사람들은 위기관리 비용은 당장 효과를 주지 않기에 필요한 줄 알면서도 외면한다. 위기관리 비용은 행복한 인생을 위한 인생세금이며, 미래 행복을 위해 선불 투자비용이다.
재테크 3단계 : 인생 온돌바닥 시공 - 종자돈 마련(인생 에너지 만들기)
위기관리의 다음단계는 종자돈 마련이다. 종자돈은 돈의 씨앗, 투자를 위한 준비금, 재테크 입문을 위한 목적자금, 재테크의 기초 에너지, 부자가 되는 첫걸음, 내 손안에 여유 돈을 만드는 재테크, 무(無)에서 유(有)를 만드는 재테크, 재테크의 시스템을 가동하는 입문 과정이다. 작은 자산을 모아서 큰돈을 만드는 종자돈의 비밀 두루마리를 펼쳐보자. 종자돈은 철학과 목적이 있는 돈이다. <내 집 마련 자금 = 행복 공간 자금/ 노후 자금 = 인생 부족자금 해결/ 교육자금 = 자녀의 미래 보장 자금/ 여행자금 = 세상과 소통하는 비용>이다. 종자돈은 온돌을 데우는 아궁이 불에 비유된다.
재테크 4단계 : 인생 기둥 공사 - 투자(인생 목적자금 마련)
종자돈은 통상 투자로 이어진다. 투자(投資)는 이름 그대로 돈을 벌기 위해 돈을 던지는 행위다. 투자는 주어진 돈으로 재물을 만드는 재주, 어렵게 장만한 종자돈을 투자 세상에 접목시키는 과정, 자산 형성의 결승점으로 인생의 풍요를 좌우하지만, 도처에 지뢰가 있어 신중해야 하고 3대 재주가 필요하다. 시간 흐름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시간 투자의 재주, 불확실과의 충돌을 줄이기 위한 포트폴리오 재주, 현재의 집중이 미래에 빛을 보기 위한 미래를 보는 재주가 필요하다. 투자를 하려면 자신의 투자 성향을 알고, 목표와 기간, 장애 요소를 신중하게 판단하고, 판단이 서면 과감하게 던질 수 있는 용기와 지혜가 필요하다.
직접 투자 방식은 내가 직접 투자하여 수수료를 줄이고, 쓴 맛을 보더라도 내가 모든 것을 책임지겠다는 투자 방식이다. 매수와 매도시기를 정확히 눈으로 읽고, 버리고 지탱하는 균형 감각이 있고, 냉정하게 위기를 관리하는 차가운 가슴이 있다면 수익을 챙길 수도 있지만, 투자자 자신이 판단, 구매, 환매, 법적 대응까지 일연의 절차를 본인이 직접 챙겨야 하는 고달픔이 있다.
간접투자 방식은 투자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수수료를 내더라도 투자 위험을 줄이고, 더 이상 쓴 맛을 보지 않으려는 투자방식이다. 돈 버는 것을 전문가에게 맡겨 본업에 충실하면서 돈을 벌려는 투자방식이며, 부동산 투자는 과거 직접투자의 영역이었으나 최근에는 부동산 투자도 전문가의 조언을 얻고, 부동산 펀드가 일반화됨에 따라 부동산 투자는 직접 투자와 간접 투자의 특성을 모두 갖고 있다. 투자의 영역은 방대하여 뒤에서 별도로 구체적으로 다루기로 하자.
재테크 5단계 : 인생 지붕공사 - 노후 종합 대비(인생 마무리)
모든 길이 로마로 통했듯이 모든 재테크는 노후 준비로 통한다. 노후 준비와 은퇴 준비는 재테크가 지향하는 최종 결승점이다. 현대인은 노후에 수입이 없는 상태에서 20-30년을 살아야 하므로 젊어서 노후준비를 해야 늙어서 고생하지 않는다. 그런데, 노후 설계는 그냥 돈만 준비하면 되는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노후 설계는 통상적으로 노후 필요자금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 노후자금 확보와 노후의 노인질병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노후 건강관리, 노후 무력감과 소외라는 고통을 최소화 하고 노후를 어떻게 보낼 것인가? 노후 시간을 유익하게 보내는 노후인생 프로그램의 문제다. 노후 종합 대비는 돈 문제 해결, 건강 유지, 평생 소일거리 등 종합적인 준비를 해야 한다.
인생 재테크 시공(실천)의 유의 사항
건축물이 완성될 때까지 설계도면과 세부공정표를 보면서 시공하듯, 재테크 구상을 했다면 백지에 인생 스토리와 연결된 재테크 종합 실천 지도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아야 한다. 그림으로 그릴 수 있고 글로 쓸 수 있는 것은 이미 자신의 구체화된 꿈이며, 가슴에 담긴 열망이며, 노력하면 반드시 이루어진다. 재테크 종합지도가 완성되면 매일 바라 볼 수 있는 곳에 부착해 두고 수시로 가슴에 새기며, 어려울수록 쳐다보면서 힘을 얻는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 세상일은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는다. 건축 시공도 여러 가지 이유로 지연과 차질이 생기면 설계도면을 조정하면서 시공하듯, 재테크 추진이 구상한 계획대로 시행이 어려우면 중간평가를 하면서 목표와 접근 방법을 수정해 나가야 한다.
'기본 정보 > 부동산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보금자리는 결국 나가리로 흘러 가고... (0) | 2010.07.18 |
---|---|
[스크랩] 부자의 답은 생활 속에 있다. (0) | 2010.07.18 |
[스크랩] 부동산 대책, 거래부터 살리는 게 급선무다 (0) | 2010.07.18 |
[스크랩] 돈 빌리고 빌려주는 원칙 11가지 (0) | 2010.07.18 |
[스크랩] 이영진 원장 "뉴타운 주변 다세대주택 신축 투자 유망" (0) | 2010.07.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