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정보/부동산 칼럼

[스크랩] 노후를 위한 원룸주택 투자법

복돌이-박 창 훈 2010. 2. 5. 16:23

노후를 위한 원룸주택 투자법

 

투자에 앞서 수요부터 예측해봐야

오래된 단독주택을 허물고 그 자리에 또는 자투리땅을 이용해 원룸주택을 신축하는 투자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원룸주택은 대학생이나 직장에 다니는 독신자들을 대상으로 기본 살림살이를 갖춰놓고 임대료를 받는 다세대ㆍ다가구 주택이라고 볼 수 있다.
 
원룸주택 수요 꾸준히 늘어날 것

특히 핵가족화, 독신자 증가, 젊은 층의 자기만의 공간확보 욕구 등 여러 면에서 그 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여기에 원룸사업을 쉽게 할 수 있는 건축법도 한몫을 하고 있다. 또한 전세금 상승으로 신혼부부가 아파트 대체상품으로 인식하고 있고 직장인의 독신생활 선호 등에 따라 그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주거형태가 비슷한 오피스텔보다 임대료와 관리비가 싼 편이고 대개 월세로 계산되기 때문에 입주 및 퇴거 순환도 빠른 편이다.

그러나 이러한 형태의 원룸주택 임대사업의 문제점은 처음에는 수익성이 좋아 보이나 시간이 갈수록 유지ㆍ보수비의 증가, 주차공간의 부족 등 여러 문제점이 발생될 수 있다. 또한 규모가 작아 쉽게 슬럼화될 가능성이 있는 것도 문제점이라 할 수 있다.
 
깔끔한 인테리어ㆍ넉넉한 주차공간 등 중요

따라서 이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전반적으로 소득수준이 높아져 고급스럽고 깔끔하며 쾌적한 분위기를 선호하는 추세에 맞출 필요가 있다. 그리고 마이카 시대에 걸맞게 주차장이 넉넉한 곳을 찾는 수요층의 기대에 어울리는 원룸주택에 투자해야 할 것이다. 그래야만 장기적인 가치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건축된 원룸주택을 매수하려는 사람도 당장의 임대수익뿐만 아니라 슬럼화 및 향후 주거수요의 증감 등을 꼼꼼히 따져야 한다. 장기적으로도 가치를 유지할 수 있는지 검토하고, 투자 여부를 결정해야 할 것이다.
 
임대료ㆍ독특한 아이템 등 따져봐야

다음은 원룸주택 구입시 유의할 점이다.

첫째, 투자수익률을 꼼꼼히 따져야 한다. 투자수익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인근지역 원룸의 임대료 수준이므로 인근 중개업소를 돌며 임대가격의 적정성을 확인해야 한다.

둘째, 초기투자비에 대한 부담도 고려해야 한다. 신축의 경우 통상 총 공사비의 20%를 시공업체에게 계약금으로 지불해야 한다. 나머지 공사비는 임대료로 지불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을 덜 수는 있지만 투자비에 대한 계획이 꼼꼼해야 한다.

셋째, 독특한 아이템을 선택하여야 한다. 원룸주택의 수요층은 주로 20~30대 젊은 층이기 때문에 독특한 아이템이 원룸주택의 인기를 결정하게 된다. 따라서 충분한 시장조사와 차별화된 전략으로 사업을 시작해야 한다. 최근에는 인터넷은 기본이며 카드키, 냉장고, 에어컨, 붙박이장 등을 갖춰야 임대가 쉽게 된다.

넷째, 임차인의 성향을 미리 정해야 한다. 직장인을 상대로 할 경우에는 재택근무가 가능하도록 특히 소음차단에 신경을 써야 하며 요리하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주방을 작게 하는 것이 유리하다. 여성을 상대로 하는 경우에는 실내를 좀 더 입체적으로 꾸미고 세련된 감각을 살리기 위해 마감재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다섯째, 주차공간을 넉넉히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다. 최근에는 임차인의 80% 정도가 차량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주차장이 넓으면 임대에 유리하다.

여섯째, 보안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원룸주택은 아파트에 비해 강도 및 절도사건이 자주 발생하므로 비디오폰 등 보안설비를 강화해야 임차인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다.
출처 : 동북아의허브-인천-
글쓴이 : 복돌이(박창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