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정보/부동산 칼럼

공동투자의 장점과 단점

복돌이-박 창 훈 2009. 12. 16. 23:34

공동투자의 장점과 단점

 

1~2천만원 밖에 없는 소액 투자자들의 대표적인 투자 방법은 공동 투자를 주로 이용한다는 점이다. 소액 투자자들이 투자하는 주요 방법으로공동투자법정지상권 경매 물건지분투자농지투자 등이다. 이들 방법 중 일부는 일반 투자자들보다는 투자실력이 요구돼 경쟁률이 낮다

 

1)일반적인 공동투자

실제로 지인들 가운데  투자자 30명은 4년전 양평군내 농지 1000(300평가량,평당100만원)에 각각 1000만원씩 투자해 총 3억원에 매입했다. 그들은 백화점 문화센타에서 강의를 듣던 수강생들로  강의후 투자를 위해 모인 분들이었다. 그들은 공동투자로 계약서에 지가상승과 관계없이 3년이  넘은  시점에 매도하겠다는 조건과 수익이 100% 날 경우 매도한다는 조건으로 변호사를 두고 공증을 했다. 그 당시 땅은 3.3㎡당 100만원 선으로 2년이 지난 현재 100% 가량 상승해 3.3㎡당 200만원 선이 되었다.

 

2)경매를 이용한 공통 투자

 공동투자의 한 방법으로 경매를 이용하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는데 지가가 매우 싼 매물들은 다른 토지 투자보다 수익이 낮거나 효용가치가 떨어지는 땅들이 많다. 하지만 경매로 나온 물건들 중에는 간혹 우량물건이 시세보다 저렴하게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어 이를 노려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경매시장에서 소액으로 할 수 있는 토지는 종류 상으로는 전이나 답이 가장 많다. 그 중 현재 그린벨트로 묶여진 곳 가운데 향후 해제될 만한 지역이나 대지로 형질변경이 가능한 곳은 수익이 더 높을 수 있어 투자자들의 인기가 좋다. 소액으로 투자 가능한 토지는 경매 물건 중에서도 권리관계가 복잡한 것이 많다. 특히 여러명이 토지를 공동으로 소유했다가 한사람의 지분이 경매되는 지분경매가 대표적이다. 지분경매는 대출이 되지 않고 지분경매는 초보자들이 도전하기 쉽지 않아 경쟁률이 낮다는 메리트가 있다.지분 경매를 하는 투자자들은 나머지 지분을 가진 소유자들에게 매도하거나 제3자에게 매도하는 방법을 이용해 수익을 올린다. 지분 경매는 향후 처분문제를 명확히 하지 않으면 지분을 낙찰 받아 소송까지 갈수 있다. 만약, 투자자가 지분을 되팔지 못할 경우에는 경매로 다시 나오는 경우도 발생한다.

소액투자의 또 다른 방법으로는 토지위에 건물이 있으나 토지만 경매 나온 법정지상권도 있다.이런 물건은 투자 초보자들이 쉽게 응찰할 수 없는 물건으로 주로 토지에 대해 박식하거나 전문가들이 주로 다룬다. 법정지상권 물건의 경우 대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금계획을 잘세워야 하고 체크해봐야 할 점도 많다.법정지상권으로 인해 소송까지 진행될 경우 2년의 시간이 걸리므로 소송까지 가지 않도록 하는 것도 유의해야 한다

 

공통투자시 유의점

 

공동투자는 부동산 식견이 많은 투자자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전문 지식이 부족해도 서로 보완해 주고, 함께 배우면서 투자를 진행할 수 있다. 공동투자자 가운데 법률, 세무, 부동산 고수 등이 골고루 있다면 실패 확률은 더욱 줄어들게 된다.

처음에는 소액으로 접근하다가 경험이 쌓이면 점점 투자금액을 높이는 것도 방법이다.

공동투자시 주의점은  토지를 매입할 때 변호사를 통해 공증을 해놓고 목표수익률과 목표기간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투자자들 각자의 상황과 투자방법 등이 달라 매도시기 등에서 갈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