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경부고속도 연말 착공될듯 |
경제성 분석결과 '세종시' 관계없이 사업성 충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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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동부지역에서 용인·안성·천안을 거쳐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를 연결하는 제2경부고속도로가 이르면 올해말 착공될 전망이다.
19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국책사업인 제2경부고속도로의 경제성은 충분하고, 건설방식을 민자사업으로 할지, 또는 재정사업으로 추진할지 여부에 대한 타당성 검토작업을 벌여 이달말 결론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사업방식 결정과 함께 이르면 올해 11월에 일괄턴키 방식으로 공사가 발주될 전망이다.
이 도로는 이미 포화상태인 경부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산하는 노선으로 제2동탄 신도시를 지나는 등 건설후 이용량이 충분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세종시 건립을 둘러싼 논란과 관계없이 추진하게 된다.
이 도로의 전체 길이는 서울의 송파구 동쪽지점에서부터 충남 연기군의 세종시까지 약 128㎞ 가량으로 기존 경부고속도로의 3분의 1에 못미치지만 하루 통행량 19만대에 달하는 경부고속도로의 기능을 상당부분 흡수할 것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도로가 착공되면 서울~용인 구간은 오는 2015년, 용인~세종 구간은 2017년 개통할 전망이다.
제2경부고속도로는 당초 두산중공업과 롯데건설·GS건설·대림산업 등 건설업체가 제안한 사업으로, 사업기간 단축 등을 이유로 재정사업으로 해야한다는 주장과 경기 활성화 차원에서 민자로 추진해야 한다는 견해가 맞서왔다.
재정부는 이 사업을 민자로 할 경우 정부 예산은 다른 용도로 돌릴 수 있고 민간업체들의 경기에 도움이 된다는 이유로 민자방식을 선호하며, 국토해양부는 민자사업의 경우 사업 추진이 늦어질 가능성이 있고 지금 추진중인 민자 사업도 자금 조달이 여의치 않다는 점을 들어 재정사업으로 할 것을 주장하는 상태다.
정부 관계자는 "이 도로는 정부의 선도프로젝트로 선정돼 사업 추진이 확정됐다고 봐야한다"면서 "현재 진행중인 타당성 검토작업에서도 경제성분석(BC) 중간결과는 사업성이 충분히 있는 것으로 나왔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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