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살이/좋은글,좋은정보

[스크랩] 와인과 건강

복돌이-박 창 훈 2008. 2. 17. 16:56

 




건강에 이로우면서 동시에 재미를 찾을 수 있는 삶의 정열이 몇 가지 있다. 전통적으로 와인을 마시지 않았던 아시아에서조차 이런 이유로 와인이 큰 인기를 끌게 됐을 것이다.

와인의 장점은 와인을 선전하기 위해 와인 제조 업자들이 만들어낸 신화에 불구하다 는 주장도 있지만 많은, 권위 있는 리서치 센터가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이는 사실인 것으로 밝혀졌다. 실제로 이들은 와인의 다른 장점까지도 발견했다. 그 중 몇 가지를 여기에 소개한다.

 


일반적인 건강상식:
연구에 따르면 적당히 규칙적으로 와인을 마시게 되면 건강해지면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여성은 하루에 0.2리터 이상 마셔서는 안되며 남성은 하루에 평균 0.3리터로 와인 소비를 절제해야 한다. 예를 들면 와인을 정기적으로 마시는 사람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으며 혈전증과 색전증에 걸릴 위험성이 낮고 와인을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심장 마비에 걸릴 확률이 낮다고 한다.

 

 


영양:
와인은 비타민의 보고와 같다. 와인에는 온갖 종류의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인간의 신진대사에 필요한 모든 미량 원소가 들어있다. 와인에서 발견된 비타민만 해도 15가지가 넘는다.

 

와인에 있는 비타민 중 가장 중요한 비타민 중 몇 가지를 소개한다.

 

비타민 A
비타민 B1, B2, B3, B5, B6, B12
비타민 C
비타민 P
엽산


 

심장질환
와인은 협심증과 뇌졸증을 포함한 심장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혈관 확장 신경약과 같은 역할을 한다. 와인은 두 가지 방식으로 작용한다. 레드 와인은 동맥에서 나쁜 콜레스테롤을 몰아낼 수 있는 HDL(좋은 콜레스테롤)을 포함하고 있다. 레드 와인은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항균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다.


 

소화
와인은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서 소화가 잘 되도록 한다. 또한 콜레라균을 죽이고 장티푸스에 대한 면역력을 증강시킨다.


 

비타민과 미네랄
와인에는 칼륨, 나트륨, 마그네슘, 철분, 인, 비타민 B와 P가 있다.

 

바이러스
레드 와인에는 일부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퇴치할 수 있는 폴리페놀이 있다.


 

노화
적당한 양의 와인을 마시는 노인들은 정신 질환으로 인한 장애를 겪을 위험도가 낮다. 그 요인으로 어떤 학설에서는 와인에 들어있는 붕소로 인해 노인 여성들이 여성 호르몬을 유지함으로써 칼슘 흡수를 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레드 와인에는 인체 내에서 포도 주스가 발효하거나 또는 음식을 소화시킬 때 활동하게 되는 케르세틴으로 알려진 강력한 항암 약제가 들어있다. 와인에는 또한 잘 알려진 항암 물질인 갈산이 들어있다

 

스트레스
와인은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는 약한 진정제로서 결과적으로 암을 예방할 수 있다.


 

신장
와인은 알카리 물질을 인체 내에 보유할 수 있게 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신장 산독증을 막을 수 있다.

 

편두통
레드 와인에는 위에 있는 모든 종류의 박테리아의 독소를 제거하는 PST-P라고 하는 효소가 있다. 이 효소가 없으면 편두통이 생긴다.


 

 

<출처;tong.nate.com/source4313>

 

 

 

출처 : ..
글쓴이 : 너와집나그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