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정보/부동산 정보

[수도권 개발지도가 바뀐다] (6) 고양

복돌이-박 창 훈 2008. 1. 26. 02:07

[수도권 개발지도가 바뀐다]

(6) 고양 … 일산 호수공원남쪽에 복합단지

 

경기도 고양시 장항동 일산호수공원 남쪽에 201만㎡(61만평) 규모의 미니 신도시급 지식정보단지가 조성된다.
31일 경기도와 고양시 등에 따르면 고양시는 최근 확정한 '2020 도시기본계획'에서 일산동구 장항1동 일대에 방송.영화제작용 야외 스튜디오와 테마파크,주거단지,상업.업무단지 등으로 이뤄진 복합단지를 2015년부터 건설하기로 했다.

장항1동 지식기반정보단지는 당초 96만㎡(29만평) 규모로 건설될 예정이었으나,주거 기능 확충 등을 위해 105만㎡(32만평)를 추가해 모두 201만㎡로 커졌다.
이곳에는 일산호수공원과 연계한 테마파크와 야외 스튜디오가 각각 33만㎡ 규모로 조성되고,전체 면적의 3분의 1 수준인 70만㎡는 아파트와 단독주택 등이 들어서는 주택단지로 개발될 예정이다.
고양시는 이 같은 내용의 지식기반정보단지 건설계획안 승인을 경기도에 요청한 상태다.
고양시가 표방하는 미래 비전은 '문화의 도시'다.

고양시는 이를 위해 미래형 지식기반산업을 지향하는 '브로멕스 프로젝트'를 전략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브로멕스란 브로드캐스팅 & 멀티미디어 콤플렉스(Boardcasting & Multimedia Complex)의 약자로 방송.영화.주거 복합도시를 뜻한다.

대상지역은 △장항동 브로멕스 타워 △대화동 브로멕스 킨텍스 △삼송지구 브로멕스 힐사이드 △덕은동 브로멕스 밸리 △장항동 브로멕스 필드 등 5곳이다.

이곳에는 방송.영상 및 정보기술(IT) 관련 제작.유통시설,방송.영상전문대 등 교육시설,실내.외 스튜디오,비즈니스센터,호텔,주거단지 등이 단계적으로 들어서게 된다.

고양시 관계자는 "브로멕스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5조8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21만명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했다.

고양시는 또 연예인 작가 화가 등 문화예술인이 많이 사는 지역적 특색을 살리기 위한 여러 문화 관련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호수공원 인근에 조성될 '한류우드'가 대표적이다.

고양시는 이곳에 문화벤처기업과 교육.연구시설을 설립하고 차이나타운,아쿠아리움,호텔,테마파크,패션.음식.캐릭터상품 관련 시설 등을 조성해 미래 문화시대를 주도하겠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고양시는 서울 도심으로부터 반경 25㎞ 내에 위치한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 요지다.

국제 관문인 인천공항까지 승용차로 30분,김포공항은 10분이면 도달할 수 있다.

경부고속철도(KTX) 차량기지가 행신역 인근에 들어서 있어 사실상 고속철도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현재 자유로,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경의선,지하철 3호선 등이 이 곳을 관통하고 있지만 배후에 있는 파주신도시를 비롯,주변에 대규모 택지가 조성되면서 교통사정이 악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제2자유로와 경의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이 2009년 개통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제2자유로는 파주신도시에서 가좌동~대화동~장항동~능곡동을 거쳐 서울 상암동까지 이어져 자유로 및 통일로의 교통체증이 일부 해소될 전망이다.

경의선 복선전철은 파주 문산~서울 용산 전체 구간 가운데 문산~마포구 성산구간이 우선 개통될 예정이다.

지하철 3호선 대곡역과 지하철 6호선 성산역에서 환승이 가능해 서울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성산~용산구간은 2010년 개통된다.

또 서울 강서구 가양동에서 고양을 관통해 파주 문산까지 이어지는 서울~문산 고속도로도 최근 GS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는 등 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 고속도로는 2009년 7월 착공해 2014년 완공될 예정이다.

정부가 2020년 완공 목표로 추진 중인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는 고양시 서쪽을 지나고,도시고속도로 수준인 1번 국도 대체우회도로가 파주에서 삼송동~화전동을 거쳐 서울 강서구 방화동으로 연결된다.

또 김포~관산 간 도로와 강매~원흥 간 도로가 고양 동부지역을 지날 예정이어서 사통팔달의 교통망이 구축될 계획이다.

고양시는 정부의 중.장기 광역철도망 구상인 수도권 외부 순환철도가 한국국제전시장 주변을 통과하도록 하고 대곡역에서 김포공항과 인천국제공항철도를 연결하는 도시철도 노선도 추진할 계획이다.

지하철 3호선은 대화역에서 파주신도시까지 연장해 가좌지구 등의 대중교통 여건을 개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