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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기성시가지는 신시가지에 비하여 주거·교육환경이 열악하여 신·구도심간 지역적 불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기존 민간주도의 소규모 개발방식은 도시기반시설 확보에 따른 어려움 등으로 개발방식의 한계를 안고 있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위해 노후된 기성시가지의 기반시설을 확보하고 도시기능을 회복하여, 다양한 주거환경을 고려한 친화경 주거지 조성 등으로 주거환경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고자 한다. 또한 대규모 기성시가지를 정비하고 구시가지 수요증가로 인한 지역적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경기도는 지난 2006년 11월 17일 9개시 10곳(고양(원당), 부천(소사,고강), 안양(안양), 의정부(금의), 광명(광명), 남양주(덕소), 시흥(은행), 군포(금정), 구리(수택, 인창통합))를 1차 뉴타운 사업지구로 선정하였다.
경기도 시흥시 대야·신천·은행동 면적 619,800㎡(187,489평)의 시흥시 은행뉴타운지구는 2006년 11월 13일 뉴타운지구(재정비촉진예정 지구)내의 단독 또는 다가구 주택 등 일반건축물을 다세대주택 등의 집합건축물로 전환하거나, 소규모 다세대 주택을 건립 매각하는 투기 행위를 방치하여 권리자(조합원) 수의 급격한 증가로 사업성이 저하되고, 향후 이로 인한 지역주민의 재산 상 피해가 예상 되는 바, 사전에 촉진사업 추진의 장애요인을 제거하여 원활한 도시재정비촉진사업의 추진을 위해 토지거래허가구역(20㎡이상)으로 지정 ·고시 하였다.
이러한 시흥시 은행뉴타운지구에는 공장과 노후화된 주택 등이 혼재되어 도로·공원 등의 기반시설이 열악한 지역이다. 그러나 수인산업도로(42번 국도)를 경계로 두고 북측에 위치하고 있는 대야·은행동 일대, 은행택지지구(1999년 4월 ~ 2001년 12월)에는 약 10,000여 가구의 대단위 아파트가 들어서 있으며, 그에따른 생활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어, 은행동 남·북측의 지역간 불균형으로 은행뉴타운지구의 조속한 정비사업이 필요한 실정이다. 은행뉴타운지구 주변에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수인산업도로 등이 인접하여, 서울·인천·수도권 등지로 이동이 편리하여 사통팔달 도로·교통망을 자랑하고 있으며, 2010년 제3경인고속도로(시흥~남동)가 건설될 예정이고 소사 ~ 신천(은행뉴타운) ~ 원시선을 경유하는 복선 전철이 2012년 개통예정으로, 은행뉴타운지구는 시흥시 교통의 요지로 자리매김 할 것이다. 또한 주변 곳곳이 개발제한구역으로, 쾌적한 주거생활이 가능하다.
시흥시는 무한한 성장과 발전 가능한 잠재력을 갖춘 은행뉴타운지구를 2007부터 2008년까지 도시재정비지구지정 및 도시재정비 촉진 계획수립·승인 이후 2009년부터 사업을 시행하여 2020년 사업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개발 및 사업계획 등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지역주민에게 정주하여 살고 싶은 도시로 만들고자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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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치 |
은행동 107-1번지 일원 |
면 적 |
619,800㎡ (187,489평) |
용도 지역 |
ㆍ일반공업지역---- ㆍ제1종일반주거지역 ㆍ제2종일반주거지역--- ㆍ제3종일반주거지역 |
지구 현황 |
주변이 개발제한구역으로 쾌적한 자연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나, 지구 전체 40%이상 중·소규모 공장이 밀집하고 있어, 주거지로써 개발저해 요인이 되고 있음. 또한, 그에따른 생활편의시설 및 기반시설이 현저히 부족한 상태. |
목 표 |
공업지역 정비를 통한 쾌적한 주거환경조성 - 소사 ~ 원시간 신천역세권 개발 - 신구 도심간·지역간 불균형 해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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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11월17일 은행동구시가지 권역 619,800㎡(187천평)을 1차 뉴타운 사업지구로 선정하였고, 2007년부터 재정비촉진지구지정 및 촉진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시행하여 지구지정·촉진계획 결정 및 고시 등의 행정절차를 완료하여 2009년에는 본격적으로 사업을 착수 할 예정이다. 계획수립 과정에서는 사업 지구내 주민의견이 원활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사업협의회를 구성·운영하여 주민참여에 의한 도시개발사업 을 추진할 계획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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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
날 짜 |
내 용 |
1 |
2006. 11. 13 |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
2 |
2006. 11. 17 |
경기도 1차뉴타운 사업예정지구 선정·고시 (시흥시 은행지구 6,180,000㎡) |
3 |
2006. 11. 24 |
경기도 시흥시 전역투지지역 지정 |
4 |
2006. 11. 24 |
건축허가 제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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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향후추진계획 |
NO. |
날 짜 |
내 용 |
1 |
2007. 02 |
재정비촉진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착수 |
2 |
2007. 11 |
재정비촉진지구지정 및 고시 (경기도) |
3 |
2007. 07 |
재정비촉진계획 의견수렴 절차 주민공람, 시의회의견청취 및 공청 |
4 |
2008. |
재정비촉진계획 결정 및 고시 (경기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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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시흥시는 한반도의 서해안 중심지역에 그리고 경기도 북서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안양시, 북동쪽으로는 광명시, 북쪽으로는 부천시, 북서쪽으로는 인천광역시 그리고 남쪽으로는 안산시에 접하고 있으며 서쪽은 서해바다로서 해안선과 접해 있어, 서부수도권의 중심도시이다. 이러한 시흥시의 은행·신천·대야동에 위치한 은행뉴타운지구는 동서남북으로 매화동, 신천동, 대야, 계수동, 신현동으로 둘러싸여 있는 시흥시의 심장부 역할을 하고있다.
은행뉴타운지구 동·서를 연결하고, 수원 ~ 시흥 ~ 인천을 잇는 수인산업도로, 은행뉴타운지구와 남측의 장현·능곡택지지구를 남·북 으로 연결하는 39번 국도가 위치하고 있다. 또한 제2경인고속도로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가까이 입지하고 있어 서울,인천, 수도권 등지로 이동이 수월하며, 이밖에 서울시 금천구 ~ 시흥 ~ 안산 ~ 목포를 경유하는 서해안고속도로가 인접하고 인천시 남동구에서 서해안고속도로로 연결(시흥시 구간)되는 제3경인고속도로(시흥 ~ 인천시 남동구)가 2008년 은행뉴타운지구 북측에 건설될 예정 으로, 시흥시 사통팔달의 교통요지로 자리매김이 기대되는 지역이다. 특히 은행뉴타운지구 주변이 개발제한구역으로 향후 개발 완료 시, 친환경 웰빙생활이 가능하고, 북측의 장현·능곡택지개발사업과 함께 현재의 부족한 생활편의시설과 기반시설 등이 확충되어, 크게나아가 살기좋은 시흥시로 변모하는 발판이되어 지역경제 활성화 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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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 위치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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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시흥시 은행뉴타운지구는 같은 은행동 생활권임에도 불구하고 수인산업도로(42번국도)를 경계로 두고 북측에 위치한 은행 택지지구와 지역적 불균형을 이루며 상대적으로 열악한 주거환경을 보이고 있다. 은행택지지구(대야·은행동)는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도시개발사업으로 1999년 4월 착공하여 2001년 12월 약10,000여 가구의 대단위 아파트 단지가 은행동 스카이 라인을 새롭게 형성하였다. 현재 은행택지지구에는 은행동 주민의 수요를 흡수하기 위한 각종 생활편의시설, 학원, 학교 등의 기반시설을 잘 갖추고 있다. 반면에, 수인산업도로(42번국도)를 경계로 남측에 위치한 대야·신천·은행동 일대 은행뉴타운지구는 전체 40%이상이 일반공업지역 으로 중·소규모 공장과 기계·공구 상가들이 곳곳에 분포하고 있어, 생활편의시설, 공원, 도로 등 기반시설이 현저히 부족하고, 건립 된지 20년 이상된 열악하고 노후된 주택(단독·다세대·저층 아파트)들이 밀집하고 있어, 북측의 은행택지지구와 지역간 불균형이 심화 되어 조속한 주거환경개선이 필요하다. 그러나 향후, 은행뉴타운(은행도시재정비촉진예정지구)지구의 광역적이고 체계적인 도시재정비촉진계획에 의한 사업완료 시, 북측의 은행택지지구를 능가하는 최첨단 웰빙 주거단지로 새롭게 거듭날 것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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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택지지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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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구시가지 (은행뉴타운사업지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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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시 은행뉴타운지구는 북측의 은행택지개발사업으로 인한 아파트촌(약10,000여가구)을 제외하고는 동·서·남측이 개발제한구역 으로써, 논과밭으로 형성되어 쾌적한 자연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구역 곳곳에 단독, 다세대, 저·중층 아파트와 혼재되어 있는 중·소규모 공장으로 인해 주거지로써 혐오시설을 갖추고 있어, 이에따른 생활편의시설 및 기반시설이 현저히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나 향후 체계적이고 광역적인 도시재정비촉진계획으로 주변의 쾌적한 개발제한구역의 수혜지로, 친환경 웰빙생활이 기대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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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동(좌)과 신천동(우) 사이의 39번 국도 진입부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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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래고등학교 주변의 신천동 일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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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육교와 인접하고 있는 은행동 일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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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층 아파트와 빌라로 형성된 은행동 일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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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시 대야·신천·은행동 일대 은행뉴타운지구 내부에는 전체 중 약40% 이상이 일반공업지역으로써 공장이 비교적 많은 지역이다.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은행뉴타운지구 대야동은 일반공업지역으로, 기계·공구상가들이 수인산업도로변에 길게 즐비하고 있으며, 안으로는 반도체 공장이 크게 자리잡고 있다. 은행뉴타운지구(신천·은행동) 중심을 이루는 39번 국도변에는 소규모 공장들이 위치하고, 얼마 안되는 상권이 형성되어 있다. 또한 뉴타운지구 내부에는 건립된지 20년 이상된 단독, 다세대, 중·저층아파트들이 자리잡고 있으며, 특히 다세대주택과 저층 아파트 가 비교적 높은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뉴타운지구 곳곳에는 이미 소규모 재건축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충분한 기반시설 확보없이, 난개발되는 문제점을 안고 있으며, 광역적이고 체계적인 재정비촉진계획으로 공업지역정비를 통해 쾌적한 주거환경과 삶의 질 향상이 필요한 지역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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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공구상가들이 즐비하고 있는 대야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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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주택이 밀집한 신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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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세대주택이 밀집한 은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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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규모 공장이 밀집하고 있는 은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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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뉴타운지구 내 복지장미아파트 재건축 현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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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뉴타운지구 내 상권이 형성된 39번 국도 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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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시 은행뉴타운지구 남측과 바로 맞닿아 있는 제2경인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인천, 안산 등지로 이동이 편리하며, 주변의 안현분기점 에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와 서해안고속도로의 진입이 쉬워 서울, 인천, 판교, 안양, 일산 등 서울 외곽 수도권과 서해안 연접지(안산 ~ 군산 ~ 목포)로 편리한 이동이 가능하다. 또한 은행뉴타운지구 동·서를 가로지르는 수인산업도로(42번국도)를 통해 인천, 수원 등지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천 남동구 ~ 시흥 신천IC ~ 시흥 목감IC를 잇는 제3경인고속도로가 2010년 건설될 예정으로 인천 송도신도시, 안신 지역 등 수도권 서남부지역으로 진·출입이 수월하며, 특히 시흥에서 강남으로 30분이면 진입이 가능해진다. 때문에 은행뉴타운지구는 서남부 수도권지역의 사통팔달 교통의 요지로 새롭게 거듭날 것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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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뉴타운지구 내에는 소래중학교와 소래고등학교가 은행로를 사이에두고 마주보며 입지하고, 이밖에 은행뉴타운지구와 인접한 금모래초, 검바위초, 신일초등학교가 위치하고 있어 초·중·고등학교 모두 편리한 통학이 가능하다. 그렇지만 현재 은행뉴타운지구는 학원시설등 교육기반시설이 미흡한 실정으로, 북측의 은행택지지구 주변의 학원시설을 이용하고 있어, 약간의 불편함이 따른다. 향후, 은행뉴타운지구는 체�적인 재정비촉진계획에 의해 학원, 도서관 등의 교육인프라가 잘 갖추어진 살기좋은 NewTown으로 새롭게 거듭날 것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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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면적의 70%이상이 개발제한구역으로 풍부한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시흥시의 신천·대야·은행동 일대 은행뉴타운지구(619,800㎡) 주변에는 푸르른 녹색공간이 동·서·남·북으로 드넓게 펼쳐져 있다. 특히, 북동쪽의 소래산(299.4m)은 휴일이면 인근의 인천, 부천 시민 까지도 찾아와 즐길 정도로 빼어난 자연경관을 자랑한다. 또한 은행뉴타운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계수동, 미산동 등의 개발제한구역은 저수지와 논·밭으로 형성되어 쾌적한 자연공기를 제공 한다. 그렇지만 현재 은행뉴타운지구는 주거지로써 가치상승의 저해요인이 되는 중·소규모 공장과 주거지가 산재되어, 주거지로써 각광받지 못하였다. 그러나 향후, 공업지역 정비를 통한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으로 풍부한 녹지환경의 웰빙타운으로 자연 속 최첨단주거지로 새로운 변모가 기대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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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시 은행뉴타운지구 내 대야동과 접한 신천사거리에는 소사 ~ 신천(은행) ~ 원시(안산)선을 잇는 지하철이 2012년 건설된다. 소사 ~ 원시선은 교통개발연구원의 수도권 내부순환선 노선의 일환으로 구상되는 노선으로, 전철이 없던 경기도 시흥시에 전철이 들어서게 되는 큰 호재로, 수인선, 경인선이라는 동서선을 남북으로 연결해주는 네트워크 효과가 기대되며, 경인선 및 안산선과 환승으로 지역간 이동시간 단축으로 도심접근성이 용이해진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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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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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시 1호선 소사역을 출발하여 시흥시 신천역(은행뉴타운지구), 시흥시청과 연성지구를 경유하여 공단역(화랑역)에서 4호선과 환승하고 원시동까지 이어지는 총연장 23.1km에 11개 역이 설치된다. 남북으로 연결되는 노선이 부족했던 수도권 서부지역에 새로운 네트워크 구성의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시화호 레저파크조성 계획의 지원노선으로 장기적으로는 시화지구까지 연결할 계획에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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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목적 |
수도권 광역 철도망 연계체계 구축 수도권 남서부지역의 교통편익 증진 및 지역경제 활성화 택지개발 및 공단개발 등에 따른 교통수요 증가에 대응 |
사업 기간 |
2003 년 ~ 2012 년 |
사업 구간 |
소사(1) - 복사 - 대야 - 신천 - 신현 - 시흥시청 - 연성 - 선부(신안선선 합류) - 화랑(공단, 4) - 원곡 - 원시 - 차량기지 * 시흥시 구간(5개역) - 대야, 신천, 신현, 시흥시청, 연성 * 부천시 구간(2개역) - 소사, 복사 * 안산시 구간(4개역) - 선부, 화랑, 원곡, 원시 |
사업 내용 |
소사 ~ 원시간 26.3km 복선전철 건설 우리시 구간 13.01km * 사업비 : 1조 7,770억원 * 사업효과 - 시흥시 등 수도권 서남부 지역주민에게 철도교통 - 편의 제공 - 경인선 및 안산선과 환승으로 도심접근성 용이 - 철도 수송수요 창출 및 지역간 이동시간 단축 등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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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추진상황 |
NO. |
날 짜 |
내 용 |
1 |
2001. 11 ~ 2002. 07 |
예비타당성 조사 (기획예산처) |
2 |
2003. 02 ~ 2003. 12 |
타당성 및 기본계획 |
3 |
2004. 06. 14 |
기본계획 고시 |
4 |
2004. 08 ~ 2005. 08 |
노반 기본설계 (시흥시 구간) |
5 |
2006. 02 |
총사업비 변경승인 (13,649억원 → 17,770억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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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향후계획 |
NO. |
날 짜 |
내 용 |
1 |
2006. 12 |
사업추진방식 결정 |
2 |
2007. 01 ~ 2007. 12 |
부천, 안산구간 기본설계 시행 |
3 |
2008년 |
민간투자대상사업 심의 및 지정고시 |
4 |
2012년 |
완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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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시는 은행뉴타운사업(재정비촉진사업), 군자매립지 개발, 장현 및 목감지구 택지개발, 시화MTV 개발사업 등으로 인해 10년 후면 약 70만명의 거대도시로 성장하여 서부 수도권 중심도시로 거듭날 계획이다. 이를 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이 절실한 실정에서 시흥시 재정형편으로는 시민들의 요구에 맞는 양질의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도로망 확충이 버겨운 상황에서 시 재정 투입이 없는 제3경인고속도로 건설은 인천국제공항과 광명고속철도로의 이동성을 용이하게 할 뿐만아니라, 시흥시 장래발전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중요 도시기반시설이라 할 수 있다.
시흥시 은행뉴타운지구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39번 국도를 이용하여 빠른 접근이 가능한 제3경인고속도로는 시흥시 논곡동에서 인천시 남동구 고잔동을 연결하는 길이 14.3km, 왕복 4~6차선의 도로로 경기도와 한화건설, 대우건설, 두산중공업, 현대건설 등으로 구성된 제3경인고속도로(주)가 4천809억원을 들여 오는 2010년 7월말 완공한다.
제3경인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송도신도시, 안산지역 등 수도권 서남부지역과 강남권 진입이 더욱 수월해져 도시간 연계기능 강화로 자족적 도시기반 구축과 은행뉴타운(도시재정비촉진사업),능곡, 목감, 장현지구와 시화테크노벨리 등 주변개발 계획을 고려시 현재 의 부족한 시흥시 도시계획도로 시설에 대처하는 고규격의 도로시설 확충이 가능하며, 시흥시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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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노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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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에서 수립한 ‘2020년도 목표의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에서 민간투자사업으로 계획된 제3경인고속도로(시흥 ~ 인천시 남동)는 민간투자사업으로 확정되어 2006년 11월 20일,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하였다.
제3경인고속도로는 수도권 서남부지역을 동서로 연결하는 고속도로망으로 계획되어 영동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서해안 고속도로 등과 연계 간선도로망을 구축하여 인천국제공항, 시화, 남동공단 등에서 발생하는 교통량을 분담하여 교통 지·정체를 해소 하고, 향후 2009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는 인천대교와 최단거리를 연결함으로써 동북아거점지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물류수송체계를 개선함으로써 국가경쟁력을 도모할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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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 노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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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11.20 제3경인고속도로 기공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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