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정보/부동산 뉴스

견본주택 방문 시 스마트폰 활용법

복돌이-박 창 훈 2015. 11. 2. 08:39

견본주택 방문 시 스마트폰 활용법

 

요즘 분양아파트 정말 많죠! 모델하우스 방문시 스마트활용팁이 리얼투데이기사에 잘 정리되 있어서 인용합니다. 참고하세요.....

                         

분양아파트를 받기 전 많은 사람들이 견본주택을 찾는다. 견본주택은 미리 완공된 아파트를 실제 크기로 모형을 만들어서 전시하는 공간이다. 아무래도 대상물에 대한 부각이 중요하기 때문에 과장된 경우가 많다. 따라서 분양을 받으려는 수요자들은 견본주택을 둘러볼 때, 좀 더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이 보편화 되면서 좀 더 효율적이고 확실하게 견본주택을 따져볼 수 있다. 따라서 견본주택 방문 시 스마트폰만 활용을 잘해도 그 아파트의 장단점을 충분히 파악할 수 있다.

 

내 집마련을 하기 위한 첫번째는 본인이 원하는 조건들을 나열해서 우선 순위를 결정해 놓는 것이다. 예를 들어 녹지조건, 아이들 통학거리, 대형마트 접근성 등 본인이 가장 선호하는 것부터 순서대로 정해놓는다. 그리고 그 체크리스트를 주택을 고를 때, 하나씩 지워나가면 좀 더 본인이 선호하는 아파트를 고르는데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견본주택에서는 스마트폰으로 무엇을 체크해야 할까? 우선 아파트가 들어설 입지를 설명해 놓은 모형도부터 보는 것이 좋다. 실제 모형도에 나온 입지조건들이 지도와 큰 차이가 없는지 비교해 보는 것이다.

 

스마트폰에서 비교적 쉽게 지도와 모형도를 비교해 볼 수 있다. 견본주택 모형도를 보면 지하철역 위치나 대형마트, 명문학교, 개발호재 등을 단지 가깝게 만들어 장점을 부각시킨다. 하지만 실제 지도와 비교해보면 모형도와는 다르게 거리가 먼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이런 점들을 확인해 보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지도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입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로드뷰를 통해 단지 주변에 혐오시설 유무, 단지 주변 환경 등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지도를 확인하면 역세권 등의 교통환경, , 강 등의 접근성이 높아 주거쾌적성은 좋은지, 아이들 통학환경은 어떤지 등을 꼼꼼하게 살펴볼 수 있다. 직접 가보지 않더라도 입지조건의 80%는 스마트폰 지도로도 확인이 가능하다.

 

다음으로는 실거래가 정보 제공 어플리케이션이나 부동산정보업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분양지 주변에 가격을 검색하라. 입지를 확인했다면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가격이다. 건축연한이 짧고 견본주택이 있는 곳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아파트들의 시세를 확인하고, 분양가와 직접 비교해 보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분양가가 주변 아파트 시세보다 높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존 주택과 입지나 단지규모, 커뮤니티 등의 큰 차이가 없다면, 기존 아파트를 선택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일 수도 있다.

 

또 부동산정보업체나 포털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평면도도 함께 확인해 보자. 평면이 어떻게 구성된 아파트들의 가격이 높은지, 함께 확인까지 해본다면 견본주택으로 만들어진 아파트들의 평면이 잘 나온 것인지, 못 나온 것 비교할 수 있다. 참고로 아파트 평면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것은 판상형 구조다. 여기에 남향으로 된 동과 기준층이라면 인기는 더욱 높다. 이런 디테일한 부분까지도 확인해 비교해봐야 한다.

 

다음은 평면을 확인할 때는 스마트폰을 직접 올려보자. 견본주택 내 평면에 들어가면 공간을 넓게 보이기 위해 가구를 줄여놓는다. 많은 전문가들은 줄자 등으로 직접 재보라고 한다. 하지만 셀제 견본주택을 가면 줄자로 재고 있기 얼마나 민망한가. 차라리 책상이나 장롱 속 공간을 가늠해 보기 위해 스마트폰을 올리면 대략 공간에 대한 크기를 예상할 수 있다.

 

실제 책상에 스마트폰을 올려놓으면 공간이 많이 남는다. 하지만 견본주택에 있는 책상이나 식탁에 스마트폰을 올려놓으면 공간이 꽉 차있는 느낌을 받게 된다. 이밖에 직접 확인해야 하는 부분은 팔을 넣어보거나 발걸음수 등을 통해 공간에 대한 크기를 예상할 수도 있다.

 

또 주택금융공사 어플리케이션이나 금리비교사이트 등을 직접 들어가 분양주택에서 지원하는 금리와 비교해 보는 것도 좋다. 대부분 분양주택들의 경우 금융혜택이 많은 곳들이 대부분이지만 가끔 혜택이 없는 곳들도 있기 때문에 주거래 은행 등의 금리와 비교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검색이 어렵다면 직접 전화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혹자는 견본주택에서 보는 사람이 많아 부끄럽거나 서서 확인해야 하는 것이 귀찮아 망설일 수도 있다. 다행스럽게 견본주택에 가면 서비스로 음료를 제공하는 카페가 위치해 있다. 이런 곳에 앉아 천천히 아파트에 대해 확인해 본다면, 위와 같은 문제도 해결될 것이다.

 

리얼투데이 장재현 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