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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GTX도 찬밥신세 되나

복돌이-박 창 훈 2013. 9. 12. 10:50

인천, GTX도 찬밥신세 되나

 

정부 '고양 - 화성'만 우선착공할 듯 … 시 "WB사무소 유치 위해서 수정을"

 

 

인천의 오랜 숙원이자 송도가 국제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교통 여건의 첫 관문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건설 사업이 좌초 위기에 놓였다.

전·현직 대통령이 인천을 방문할 때마다 줄기차게 요구했지만 끝내 뒷전으로 밀려 GTX 건설은 기약하기 어렵다.

인천시는 정부가 GTX 노선 중 A구간(경기 고양-화성)만 우선 착공할 것으로 파악됐다고 11일 밝혔다.

정부가 '인천'을 통해 대한민국 세계화를 꾀하겠다는 장기 전략보다 재정 문제 등의 현실적 대안을 선택했다.

정부의 인천 노선 배제 논리는 A구간에 이미 KTX가 설치돼 있어 GTX 노선을 병행하면 건설이 수월하다는 계산 때문이다.

경기도 등이 벌인 노선별 비용편익분석(B/C)도 정부의 인천 구간 GTX 건설 계획을 후순위로 밀어 냈다.

이 B/C 결과에 따르면 A노선은 B/C 1.23이고 B노선은 1.1로 나타났다.

경기 의정부-금정 C구간은 0.83에 불과했다.

A구간과 B구간의 B/C 차이가 고작 0.1인 만큼 정부의 정책적 판단이면 얼마든지 수정·교체가 가능하다.

인천으로서는 정부 판단에 '강한 비판'과 함께 "향후 녹색기후기금(GCF) 운영과 세계은행(WB) 한국사무소 유치를 위해서는 정부 판단을 수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 때문에 시는 지난해 10월 이명박 전 대통령의 GCF 유치 때와 지난 8월 박근혜 대통령의 방인에 맞춰 GTX의 인천 구간 우선 착공을 요청했다.

GTX 송도-청량리 구간이 개통될 경우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에 입주한 포스코건설·코오롱 등 대기업과 외국계기업의 서울 접근성이 크게 향상돼 송도가 서비스산업의 전진기지로 확실하게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특히 송도 국제도시에 터를 잡은 각종 국제기구의 활성화와 오는 10월 유치가 판가름 날 WB 한국사무소의 인천 결정을 위한 '선행 조건'으로 GTX 인천 우선 착공이 요구되는 만큼 정부의 낙관적 판단을 내심 바랬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KDI가 3개 노선의 경제성을 판단할 것"이라며 "3개 노선을 동시에 추진할 수도 있지만 B/C 결과를 보고 우선 건설을 검토할 공산도 있다"고 밝혔다.

/이주영·장지혜기자 leej96@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