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정보/부동산 뉴스

[스크랩] 용현동 군부대터 "남구청사나 공원 개발"

복돌이-박 창 훈 2008. 12. 9. 19:20

용현동 군부대터 "남구청사나 공원 개발"

시, 제시 … 청사이전 안하면 아파트 건설 검토

 

인천 용현동 방공부대 이전부지에 대한 활용방안이 제시됐다.

인천시는 최근 방공부대와 인천도시개발공사 및 남구청 관계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국방군사시설 이전 실무협의회'를 열고 합의각서 체결을 위한 후속조치 협의를 벌였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열린 실무협의회는 지난달 22일 방공부대 이전에 따른 합의각서를 체결한 이후 처음으로 열렸다.

시는 이날 협의회에서 이 일대 부지에 대한 두가지 개발 방안을 제시했다.

우선 지난 2006년 세워진 '2020인천도시기본계획'에 따라 방공부대 부지 3만여㎡를 구청사(1만7천㎡)와 공원용지(1만3천㎡)로 개발할 것을 제안했다. 시의 이같은 제안은 내년 3월까지 남구가 청사를 방공부대로 이전할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시는 남구청사가 방공부대로 이전할 경우 시 예산을 투입해 군부대 이전과 동시에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반면 남구청사가 들어오지 않을 경우 이 일대를 인천도시개발공사 주관으로 공동주택 등을 건립할 것도 함께 제시했다. 도개공은 이 일대를 임대아파트를 비롯한 분양 아파트 건설사업과 군부대 인근 주변까지 개발할 것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방공부대 인근 주민들은 그러나 남구청사 이전과 공동주택 개발 등 두가지 대안을 놓고 각기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어 개발방향이 결정되기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용현동 방공부대 이전부지에 대한 개발방향을 놓고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개발방향이 정해지는 대로 도시기본계획변경과 재원조달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남구는 그동안 군부대 이전이 지연되자 용현·학익지구 등 다른 지역을 물색하면서 아직까지 결정짓지 못한 상태로 내년 3월까지 청사 이전부지를 확정할 예정이다.

 

출처 : 동북아의허브-인천-
글쓴이 : 복돌이(박창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