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정보/경인지역 개발동향

용유·무의관광단지

복돌이-박 창 훈 2008. 2. 24. 11:42

  위치 : 인천광역시 중구 을왕동, 용유동, 덕교동, 무의동 일원
  면적 : 21.65㎢
  사업기간 : 2007년 ~ 2020년
  사업시행자 : 독일의 캠핀스키
  주요도입시설
   -숙박시설 : 카지노호텔, 콘도, 펜션 등
   -위락시설 : 워터파크, 게임파크, 해저탐험, 마린스트리트, 자연휴양림 등
   -문화시설 : 조각공원, 해양전시관, 플라워가든 등
  인천 국제공항 배후의 동아시아 관광교류허브 조성
   -공항배후 해변에서 다양한 관광활동을 통해 상호간 교류와 문화접촉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공간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도시 인천의 마케팅 포인트 육성
   -경제자유구역 내 유치를 목표로 하는 외국인 비즈니스 및 정주객에게 쾌적한 일상권 해변 휴양 공간제공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도시 인천의 대표브랜드이자 국제사회에 인천의 가치를 알리는 마케팅 포인트 역할

  지역·지구별 특성화 및 집적화
   -용유·무의 지역을 서해안 해양경제효과를 흡수하는 기점으로 육성
   -산업·물류 중심의 항만경제시대에서 관광개발을 통해‘해양경제시대’를 여는 견인차 기능 부여
   -갯벌 등 해양 자연환경의 보전과 적절한 활용으로 자연 친화형 관광지
  해양경제 전초기지 구축
   -각 지구별 여건을 중시하여 테마를 설정하고, 특화된 각공간을유기적으로연결한관광단지군으로 조성
   -특화공간은 자연환경조건과 입지여건을 감안해 활동과 시설을 적정하게 도입하고 자연환경 훼손을 최대한 방지하
    기 위하여 필요시설을 집약적으로 배치
   -시설개발에 있어 부지조성에 따른 지형훼손의 최소화와 관광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시설은 집적화, 기능은 분
    산화해 배치

  교통 및 동선체계의 고도화
   -교통 접근 편익을 최대로 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교통수단(유람선, 여객선, 신교통 수단)을 개발하도록 하고, 인천국
    제공항을 경유하는 외래 관광객의 접근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종합적인 교통체계 를 구성
   -단지 내 이동은 파크 및 라이드 시스템(Park & Ride System)을 적극 도입해 차량 이동에 따른 환경 영향을 최소화
   -특히 보행자전용도로 및 자전거전용도로는 이동의 목적이외에도 관람, 산책, 이벤트 등 휴양·문화의 목적으로 조성
    하여 매력적인 관광상품이 될 수 있도록 개발

  토지의 적절한 이용
   -공간 구성은 본 관광 단지의 입지 및 개발부지의 여건을 감안하여 3지구- 앨리스랜드, 마린월드, 드래곤 시티로 구
    분하여 기능 및 성격을 부여하고, 각 관광 단지 지역별로 특화된 관광 단지구로 개발하되 상호 연관성을 유지
   -시설별 토지 이용은 각 공간별로 독자성을 유지하면서도 상관성, 이용자상태, 관리의용 이성등을 분석하여 단지
    전체적으로 연계성을 유지

  녹지 및 휴게공간의 최대한 확보
   -쾌적한 관광단지를 위해 전체 관광단지의 녹지율을 80%이상으로 유지하고 경관의 훼손을 방지
   -충분한 옥외공간을 확보하여 이용공간을 극대화하여 서비스 공간 및 휴식 공간을 충분히 계획하며 공원이 아닌 원
    형녹지에도 휴게공간을 적절히 배치
지구구분 면적(만평) 주요기능 주요시설
드래곤시티
23
주거형리조트
주거형콘도, 별장촌,
휴양빌라, 상가 등
마린월드 74
휴양/위락 복합
해양리조트
카지노호텔,
워터파크,
해저탐험,
웰니스센터
앨리스랜드
113 생태보존 리조트
고급별장,
테마식물원,
승마장, 스포츠타운
  입지적장점
   -동북아시아내 중추적인 비즈니스 밀착형 국제적 리조트 건설
   -주변국과 차별화되는 관광단지조성,운영을 통한 관광산업의 전략화

  개발전략
   -국제적 종합 리조트 조성 : 인천국제공항과 인천경제자유구역 지정,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정책, 인천의 지정학적
    위치등을 적극 활용하여 중국 일본 등 외래관광객과 수도권 거주민을 주고객으로 설정하여 주변갯벌 등 해양 자연
    환경의 보전과 적절한 활용으로 국제적인 자연친화형 관광지 조성 개성 있는 인공관광자원의 조성으로 자연과 문
    화가 조화를 이룬 체험형 국제적 휴양지 조성 경쟁국과 차별화된 21세기 해양, 복합 리조트 조성
   -자연친화형 관광지 조성 :
    *갯벌 등 해양 자연환경의 보전과 적절한 활용으로 국제적인 자연친화형 관광지 조성
    *개성 있는 인공관광자원의 조성으로 자연과 문화가 조화를 이룬 체험형 국제적 휴양지 조성
   -문화형 관광지 지향 : 국제적 휴양지로서의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주제의 이벤트를 개최하고, 외국인과
    수도권 주민의 문화생활을 적극 지원하는 문화관광지로 개발 전체지역의 경관, 안내시설, 조경, 교통체계 등 모든
    관광환경을 선진적으로 구비하여, 일반적인 관광지와는 다른 국제적인 관광지를 지향함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 경쟁력 있는 리조트 건설로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고부가 가치형 관광산업을 육성
    하며, 민간 및 외국자본 투자를 적극 유치
   -수요자 지향적 개발 도모 : 민간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국내외 업체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관광지 조성계획시
    이를 반영
구 분 주 요 내 용
지형.지세  용유도는 오성산(172m)을 최고로 표고 100m이상 지역이 전체면적의0.7%로 구성됨
 무의도는 호룡곡산(245m), 국사봉(237m)등 표고 100m 이상 지역이 20.0%를
 차지하고 있음
해 양  수심 및 탁도 : 평균수심은 3~8m,탁도는 5(춘, 추)~7.5m (하절기)
 수 질 : 1등급(수산물의 서식, 양식 및 산란에 적합)
기상.기후  내륙지역보다 기상의 변화가 심하여 계절풍 현상이 잦으며, 연평균 기온은 11.9˚이고
 1월에 -7.0˚로 기온차가 가장 심하게 나타남
식생.경관  녹지자연도:용유도와 무의도는 대부분 6등급
 경관 : 해양과 농어촌이 공존하며 대체로 자연경관이 잘 유지된 양호한 경관을
 이루고 있음
수문.수계  뚜렷한 수계형성은 없으며, 능선을 따라 집수 구역이 작게 분포함
지질.토양  전 지역에 걸처 대보화강암류가 발달함
 토양능력급수는 3~4급 위주로 유실수 재배는 불가능함
 
구 분 주 요 내 용
도 로  경인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신공항 고속도로 ,수도권
 외곽순환도로와 제2연륙교(2008.8 예정) 및 제3경인고속도로가 계획중임
철 도  인천국제공항~김포공항역( 2006.1), 서울역~인천국제 공항전용철도(2008.9) 개통예정
항 로  월미도~영종도간 카페리호여객선, 용유도~무의도간은 잠나루에서 카페리 운항중이며,
 교량으로 연결예정
지구구분 면적(만평) 주요기능 주요시설
경제자유구역
입주
외국기업
국세 관세 3년간 100% 수입자본재
법인세
소득세
3년간 100%
그 다음 2년 : 50%
물류업 : 5백만 불 이상
제조업 : 1천만 불 이상
관광업 : 1천만 불 이상
지방세 취득세
등록세
재산세
3년간 100%
그 다음 2년 : 50%
외국인 개발자
(Turnkey
Base 방식)
국세 관세 경제자유구역 입주
외국기업과 동일
3천만 불 이상 또는
외국인 투자비율 50% 이상으로
총 개발사업비 5억 불 이상
법인세
소득세
지방세 취득세
등록세
재산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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