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SOC 토지보상비 1조9000억원 풀린다…부동산 시장 또 들썩일까
올해 철도·도로 등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으로 풀리는 토지보상금이 1조900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이는 지난해보다 50% 가까이 증가한 규모다.
올해 신도시 등 공공택지지구 건설과 도시개발사업 등으로 풀릴 토지보상비와 합치면 최대 32조5000억원의 자금이 부동산 시장에 유입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21일 부동산개발정보플랫폼 '지존'이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 국가철도공단 및 각 지방국토관리청의 올해 예산 세부내역을 분석한 결과 사회 기반시설인 SOC 사업으로 풀릴 보상비는 총 1조9007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1조2750억원에 비해 49.1% 증가한 것이다.
유형별로는 고속도로가 22곳 노선에 1조3661억원, 국도 및 국도대체 우회도로가 74개 노선에 2752억원, 철도가 27개 노선에 2594억원 등이었다.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4349억원이 배정된 포천∼세종(서울-세종) 노선을 포함한 18개의 재정사업과 이천∼오산 노선 등 4개의 민자사업에서 토지보상이 이뤄진다.
철도 보상비는 지난해(1405억6000만원)보다 84% 이상 증가했다. 호남고속철도 2단계 등 고속철도 4곳과 광역철도 1곳, 일반철도 22개 등 총 27개 노선에서 보상이 이뤄지며 광주송정∼순천 철도건설사업(일반철도)에서 가장 많은 401억9000만원가량의 보상비가 풀릴 예정이다.
국도·국도대체 우회도로와 관련해선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 발주하는 '국도77호선(압해-화원) 도로건설공사' 보상비 215억6400만원을 포함해 작년(1952억원)보다 41% 많은 토지보상비가 풀린다.
올해 SOC 보상금이 예년보다 늘어난 것은 현 정부 들어 추진한 토목사업의 보상이 본격화되는 데다 올해 대선과 지방선거 등 양대 선거를 앞두고 보상액을 늘린 영향이 큰 것으로 지존 측은 보고 있다.
신태수 지존 대표는 "대토보상 등의 방식으로 보상비의 시장 유입을 막고 있지만 일부 자금의 시장 유입은 막기 어려울 것"이라며 "부동산 시장을 자극할 불쏘시개가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방영덕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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