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반석역~세종 정부세종청사 연결 도시철도' 내년 하반기 판가름
내년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열쇠
대전-세종 부담액 등 논의 거쳐야
대전-세종 부담액 등 논의 거쳐야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전과 세종을 잇는 ‘도시철도 연결 사업’의 최종 시행여부가 내년 하반기 나올 전망이다.
하지만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양 측간 의견 조율 등 아직도 넘어야 할 산은 있어 마지막 시행결정까지 진통이 예상된다.
24일 대전시와 세종시 등에 따르면 지난 4월 세종시는 대전도시철도 1호선을 반석역에서 정부세종청사역까지 14㎞를 연결하고 이 구간에 외삼역·금남역·세종터미널역·나성역·정부세종청사역 등 5개역을 건설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총 사업비는 1조 548억원으로, 세종시는 지방비 3164억원을 부담할 것으로 추정했다.
당시 이춘희 세종시장은 “국토부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대전시 등과 협력해 이번 용역에서 도출된 안을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2021~2025)과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2021~2030) 등 정부계획에 반영하고 국가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도시철도가 연결되면 대전 세종시권, 그리고 인근 공주 등을 합산할 경우 최대 50여만명이 이용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아직 시는 세종시가 내놓은 계획과 구상안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도시철도 연결부분에 대해선 ‘동의’ 하지만, 여러가지 의견에 대해 세종시의 주장과 상반되고 있다고 전했다.
시는 지난 4월부터 대종세종연구원에 이와 관련한 정책과제를 의뢰한 상태로 결과는 이달 말 나올 계획이다.
조사 내용은 대전시에 미치는 영향, 도시철도 연결에 따른 여러 대안과 방안 등이 담겨질 예정이다.
대전시의 입장에선 세종시가 자체적으로 해당 사업에 대한 타탕상 조사를 진행했기 때문에, 사업비와 노선구간(지하도) 등에 대해 이견차를 보이고 있다.
특히 대전 내부에서는 세종시가 대전시의 건설 부담액을 800억원으로 추산한 것에 대해서도 불편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에 시는 사업이 본격화 될 때 사업비와 노선 구간을 수정할 수 있도록 세종과 협의할 방침이다.
해당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 된다면 2020년 하반기 국가철도망사업 계획 반영 이후 광역철도로 지정하기 위한 행정절차, 기본계획 수립, 실시 설계용역 등을 거쳐 실질적 사업 착수는 앞으로 3~4년 이후에나 진행 가능하다.
대전시 관계자는 “세종시가 사업계획을 발표했지만 그 구상 안들은 세종시의 입장만 담겨 있는 것”이라며 “현재 나온계획은 경제성만 있다는 것이지 세부적인 의견 조율이나 본격적인 논의는 차후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국가철도망 계획에 포함돼야 노선과 건설비 등 구체적인 건설계획을 놓고 서로 논의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혔다.
한편 대전시와 세종시는 도시철도연결 사업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분석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로 연결되는 도시철도가 없는 등 국토부에서 긍정적인 결과 도출을 낼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지만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양 측간 의견 조율 등 아직도 넘어야 할 산은 있어 마지막 시행결정까지 진통이 예상된다.
24일 대전시와 세종시 등에 따르면 지난 4월 세종시는 대전도시철도 1호선을 반석역에서 정부세종청사역까지 14㎞를 연결하고 이 구간에 외삼역·금남역·세종터미널역·나성역·정부세종청사역 등 5개역을 건설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총 사업비는 1조 548억원으로, 세종시는 지방비 3164억원을 부담할 것으로 추정했다.
당시 이춘희 세종시장은 “국토부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대전시 등과 협력해 이번 용역에서 도출된 안을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2021~2025)과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2021~2030) 등 정부계획에 반영하고 국가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도시철도가 연결되면 대전 세종시권, 그리고 인근 공주 등을 합산할 경우 최대 50여만명이 이용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아직 시는 세종시가 내놓은 계획과 구상안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도시철도 연결부분에 대해선 ‘동의’ 하지만, 여러가지 의견에 대해 세종시의 주장과 상반되고 있다고 전했다.
시는 지난 4월부터 대종세종연구원에 이와 관련한 정책과제를 의뢰한 상태로 결과는 이달 말 나올 계획이다.
조사 내용은 대전시에 미치는 영향, 도시철도 연결에 따른 여러 대안과 방안 등이 담겨질 예정이다.
대전시의 입장에선 세종시가 자체적으로 해당 사업에 대한 타탕상 조사를 진행했기 때문에, 사업비와 노선구간(지하도) 등에 대해 이견차를 보이고 있다.
특히 대전 내부에서는 세종시가 대전시의 건설 부담액을 800억원으로 추산한 것에 대해서도 불편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에 시는 사업이 본격화 될 때 사업비와 노선 구간을 수정할 수 있도록 세종과 협의할 방침이다.
해당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 된다면 2020년 하반기 국가철도망사업 계획 반영 이후 광역철도로 지정하기 위한 행정절차, 기본계획 수립, 실시 설계용역 등을 거쳐 실질적 사업 착수는 앞으로 3~4년 이후에나 진행 가능하다.
대전시 관계자는 “세종시가 사업계획을 발표했지만 그 구상 안들은 세종시의 입장만 담겨 있는 것”이라며 “현재 나온계획은 경제성만 있다는 것이지 세부적인 의견 조율이나 본격적인 논의는 차후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국가철도망 계획에 포함돼야 노선과 건설비 등 구체적인 건설계획을 놓고 서로 논의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혔다.
한편 대전시와 세종시는 도시철도연결 사업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분석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로 연결되는 도시철도가 없는 등 국토부에서 긍정적인 결과 도출을 낼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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