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정보/부동산 칼럼

[부동산 돋보기] 수익형 부동산, 장기적 안목으로 투자해야

복돌이-박 창 훈 2016. 8. 26. 09:58

[부동산 돋보기] 수익형 부동산, 장기적 안목으로 투자해야


저금리 기조가 장기간 이어지면서 예금이나 주식보다는 안정적 수익이 보장되는 수익형 부동산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따라 예금이나 주식시장의 자금들이 지속적으로 부동산시장으로 유입되고, 노후에 안정적인 수입을 얻기 위한 투자 수요가 몰리면서 수익률이 높은 부동산 상품의 인기는 날로 더해가고 있다. 수익형 부동산으로 상가, 오피스텔, 도시형생활주택, 다가구주택, 분양형호텔 등 다양한 상품이 있는데, 주택 중에서는 소형주택이 인기가 많은 편이다.


이러한 틈새에 수익률을 보장한다는 허위 과장광고나 분양사기가 극성을 부리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 투자자 입장에서 안전한 부동산재테크를 위해 명심해야 할 사항을 짚어본다.


첫째, 투기가 아닌 투자를 하라. 부동산 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어 예전처럼 '부동산 불패'라는 말이 나올 정도의 과열은 찾기가 어려운 무한 경쟁시대로 접어들었다. 단순히 시세차익을 실현하는 투기시대는 이미 지났고, 개발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장기적인 안목으로 투기가 아닌 투자를 해야 한다.


둘째, 대출을 적절히 잘 이용하라. 먼저 구입자금 계획을 세운 뒤 부족한 금액은 대출을 이용하되 상환계획을 미리부터 철저하게 세워야 한다. 저금리 시대에 낮은 금리를 이용한 적당한 대출은 부동산투자를 이롭게 한다. 예를 들어 3%대의 대출로 5%대의 투자수익을 본다면 노력 없이도 2%의 수익을 추가로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저평가된 부동산을 구입하여 투자 수익을 높여라. 실제 가치보다 저평가된 부동산을 구입하여 리모델링이나, 구조변경 등을 통해 부동산의 내재 가치를 높이고, 주변시세보다 낮은 임대수익으로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는 부동산을 구입하여 임대수익을 끌어올리는 방법을 찾아 앞서나가는 투자 안목이 필요하다.


넷째, 배후 수요가 충분한지 살펴보라.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누리기 위해서는 주변에 공실이 있는지 살피고, 지역별 공급물량 대비 주변 임대수요가 풍부한 지역인지를 파악하여 대상 부동산의 배후에 수요기반이 충분한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이는 향후 매매수요로 전환될 시 매매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임대수익과 동시 처분 시 양도차익도 실현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아울러 주의할 점은 최근에 상가와 오피스텔, 원룸 등 다가구주택은 공급과잉 현상이 나타나 경기 불황과 맞물려 섣불리 투자했다간 낭패를 볼 수 있고, 고분양가가 많아 공격적인 투자보다는 리스크 관리에 중점을 두고 반드시 주변시세와 꼭 비교해보고 결정을 해야 한다. 임차인이 확보된 상가는 실제 계약자와 업종이나 면허 여부 등을 확인하고, 향후 기대수익률과 미래가치를 잘 점쳐보고 투자하는 혜안이 필요하다.


권오인 전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이사`권오인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
매일신문 페이스북 / 온라인 기사, 광고, 사업 문의 imaeil@msnet.co.kr ⓒ매일신문사,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