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정보/부동산 뉴스

신역세권 단지 주목…2023년까지 7곳 개통 예정

복돌이-박 창 훈 2015. 10. 22. 18:11

신역세권 단지 주목…2023년까지 7곳 개통 예정


 - 파주 운정신도시에서 동탄까지 잇는 GTX 개통 탄력 받아
- 2023년까지 개통되는 철도 노선 7개 ... 파주, 화성, 동탄 등 혜택


 


철도는 부동산 시장에서 중요한 요소다. 역세권 편입 여부에 따라 땅값이든 집값이든 향후 가격 상승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업계관계자는 “서울지하철 9호선 이후 시장상황이 좋지 못해 지하철 개통에 따른 가격 변화가 크게 주목 받지 못했다“며 “하지만 주택시장에서 전철 개통과 역세권 편입 유무는 중요한 테마인 만큼 앞으로 개통 예정인 노선과 역을 관심 있게 봐 두는 것은 중요하다“고 말했다.

- 개통 예정 철도

개통 예정인 철도는 2023년까지 7개다. 우선 ▲GTX(A노선)다. 이 노선은 서울 삼성~킨텍스까지만 연결하기로 된 상태다. 하지만 현재 이 노선을 파주 운정신도시까지 7㎞가량 연장하는 것이 검토 중이다. 실제 여권 최고관계자도 통일 준비를 위해서라도 GTX 노선을 파주까지 연장해야 된다고 말했다. 그렇다보니 어느 때보다 GTX 파주연장의 실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성남~여주 복선전철은 성남 판교에서 광주를 거쳐 여주까지 이어지는 총 57km의 노선이다. 내년 상반기 전구간(성남~여주)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성남은 물론 광주, 여주, 이천 등이 수혜를 본다. 특히 신분당선 판교역에서 환승 해 강남으로 빠르게 이동 할 수 있다. ▲신분당선 정자~광교(경기대)구간도 내년 상반기 개통예정이다. 용인 수지와 광교신도시가 수혜 단지다. ▲수인선(인천~수원, 52km)도 2016년과 2017년 순차적 개통예정이다. 현재 수인선 공사는 2개 공구로 나눠서 하고 있다. 먼저 송도∼인천구간(7.3km)은 내년 상반기 개통 예정이며 나머지 구간인 수원∼한대앞(19.9km) 구간은 2017년 예정이다. 이 노선이 개통으로 수도권 서남부 지역이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된다.

서해선 복선전철도 공사 중이다. 충남 홍성에서부터 경기 화성 송산까지 90km를 연결한다. 개통은 2020년 예정하고 있다. 충남 홍성·아산, 경기 평택·화성 지역이 수혜 예상지역이다. ▲진접선(14.7㎞)도 현재 공사 중이다. 서울지하철 4호선 종점인 당고개에서 남양주 진접까지 간다. 경기 별내, 오남, 진접 등 경기 동북부 지역이 수혜를 본다. ▲2022년 개통 목표로 8호선 연장인 별내선도 공사 중이다. 서울 강동구 암사동에서 경기 남양주시 별내동까지 12.9km 구간이다. 개통되면 남양주 별내는 물론 현재 아파트 분양이 한창인 다산신도시에서 수혜를 볼 수 있다.

수혜예상지역의 분양예정 아파트 정리

아래는 하반기 분양예정 아파트 가운에 철도 개통으로 수혜가 예상되는 아파트다. 우선 GTX(A노선)를 이용할 수 있는 단지다. 파주 운정신도시로 연장 가능성이 높아지는 파주지역에서는 이달 23일 견본주택을 오픈하는 ‘운정신도시 센트럴 푸르지오’가 혜택을 볼 것으로 기대된다. 동탄역 인근에도 분양 단지가 있다. 우선 반도건설이 오는 11월 동탄2신도시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 내 C5, C8블록에서 동탄역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7.0(C5블록, 990가구)·8.0(C8블록, 951가구) 총 1941가구의 대단지를 선보인다. GTX 동탄역 역세권에 위치한다. 같은 달 A98블록에서는 ‘동탄2신도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9.0’(689가구)를 공급한다.

별내선에서 수혜가 예상되는 곳은 다산신도시다. 반도건설은 B-6블록에서 ‘다산신도시 반도유보라 메이플타운’을 분양 중이다. 아파트 규모는 총 1,085가구다. 이곳에는 10월에 ‘다산신도시 한양수자인’(640가구)도 분양 예정이다. 성남~여주 복선전철 수혜단지인 광주시에도 분양 예정 단지가 있다. 대우건설이 짓는 '광주 센트럴 푸르지오'도 이달 분양 예정이다. 총 1425가구의 대단지다. 단지에서 광주역을 이용 할 수 있다.


신분당선 연장(정자~광교) 연장 수혜단지는 한화건설과 롯데건설이 각각 분양하는 '광교 상현꿈에 그린(639가구, 상현역)'과 ‘성복역 롯데캐슬 골드타운(2356가구, 성복역)’이다. 2개 단지 모두 이달 분양 예정이다. 수인선 이용한 가능한 곳은 수원호매실지구다. 수인선고색역 이용이 가능하다. LH(B8블록, 430가구)와 한양(C3블록, 1417가구)이 각각 10월과 하반기 아파트를 내 놓는다.


서해선복선전철 수혜단지는 10월 동광건설이 남양뉴타운에서 분양 중인 ‘화성 남양뉴타운 동광뷰엘’이다. 남양뉴타운 내 B-4블록에 들어서며 규모는 673가구다. 진접선 복선전철 수혜지역은 남양주 별내지구가 대표적이다. 수혜단지는 별내지구 B2블록에서 효성•진흥기업이 분양 중인 ‘별내 효성해링턴 코트’다.


[매경닷컴]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